글로벌 내비게이션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나눔의 가치를 아는 자생의 마음이 모였습니다.

재단소식자료실한방의학백과

자료실

잎부터 과육까지, 버릴 것 하나 없는 7월 제철 복숭아

등록일
2020.07.16
조회수
12,077

잎부터 과육까지, 버릴 것 하나 없는 7월 제철 복숭아 | 자생한방병원·자생의료재단

 

새콤달콤한 과육이 일품인 복숭아 철이 돌아왔습니다. 복숭아 좋아하는 분들 많으신데 취향이 참 다양합니다. 탕수육에 부먹파와 찍먹파가 있다면 복숭아엔 딱복(딱딱한 복숭아)파와 물복(물렁한 복숭아)파가 있을 정도죠.


맛도 맛이지만 복숭아는 잎부터 과육까지 버릴 것 하나 없이 건강에 좋은 만능 과일이랍니다. 

 

 

다양한 효능으로 ‘장수의 상징’이라 불리는 복숭아  | 자생한방병원·자생의료재단


예로부터 복숭아는 잎, 꽃, 열매, 씨, 나무의 진까지 모두 약으로 써올 정도로 좋은 효능을 자랑했습니다. 중국에선 이런 복숭아를 ‘장수의 상징’으로 여기는데요.


복숭아 과육에는 주석산, 사과산, 구연산 등 유기산과 비타민, 미네랄, 당류 등이 풍부해 피로회복과 면역력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과육의 성질은 따뜻하여 혈액순환을 원활히 하고, 어혈을 풀어주며, 심장을 보하는 데 효능이 있죠. 대장과 간장에도 좋은 복숭아는 장을 부드럽게 해 변비 완화에도 도움이 됩니다. 

 

 

암 예방에 좋은 복숭아 껍질 & 탈모 예방에 좋은 복숭아 잎 | 자생한방병원·자생의료재단


복숭아 껍질에는 떫은맛을 내는 폴리페놀 성분이 있는데요. 이 성분은 발암 물질인 나이트로소아민 생성을 막아주는 작용이 있습니다. 때문에 복숭아를 깨끗이 씻어 껍질 째 먹으면 해독 작용과 함께 암 예방, 유해균 증식 억제에 도움이 됩니다.


복숭아 잎으로 즙을 내어 머리를 감으면 탈모를 막고 새로운 머리카락이 자라나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 복숭아잎은 염증을 없애는 효과가 있어 목욕할 때 같이 넣으면 땀띠, 피부병, 습진 등을 치료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복숭아와 같이 먹으면 안되는 음식 | 자생한방병원·자생의료재단


복숭아와 상극인 음식이 있습니다. 바로 장어인데요. 장어를 먹고 디저트로 복숭아를 먹으면 복숭아 속 유기산이 장어의 지방 소화를 방해해 설사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복숭아는 성질이 따뜻하여 장어뿐 아니라 자라, 전복, 삼계탕과 같은 보양식과 함께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열매부터 잎까지 버릴 것 하나 없는 복숭아지만, 몸에 좋다고 해서 무조건 많이 먹는 것이 능사는 아닙니다.

 

 

동의보감을 살펴보면 ‘복숭아는 많이 먹으면 열이 난다’고 적혀있는데요. 복숭아를 과다 섭취할 경우 알레르기 반응, 두드러기, 설사 등이 발생할 수 있으니 적당히! 맛있게! 즐기는 것이 좋겠습니다. | 자생한방병원·자생의료재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