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내비게이션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나눔의 가치를 아는 자생의 마음이 모였습니다.

재단소식자료실한방의학백과

자료실

크리스마스 앞두고 고생하는 산타 할아버지 척추ㆍ관절 건강 체크!

등록일
2019.12.19
조회수
6,952

크리스마스 앞두고 고생하는 산타할아버지 건강 check / 서면자생한의원 최성훈 대표원장 | 자생한방병원ㆍ자생의료재단

 

연말의 즐거운 연휴, 크리스마스가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크리스마스가 되면 그 누구보다 바쁘신 분이 있죠? 바로 크리스마스의 상징이자 나타나기만 하면 모두가 환영하는 산타클로스 할아버지입니다.

 

산타클로스 할아버지는 크리스마스만 되면 전 세계 아이들에게 기쁨을 선물하는 분인데요. 나이도 지긋하신 할아버지가 그렇게 많은 선물을 나른다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닙니다. 우리나라도 주 52시간제 근무가 이슈로 떠오르는 지금, 단 하루 만에 혹독한 업무를 수행해야 하는 산타 할아버지의 건강은 과연 괜찮은 걸까요?



추운 날씨로 인한 건강 위협 | 자생한방병원ㆍ자생의료재단

날씨가 추워지면 우리 몸은 외부로 체온을 빼앗기는 것을 막기 위해 인대와 근육이 수축하며 몸을 웅크리게 됩니다. 이런 환경에서 전 세계 아이들에게 선물을 배달하는 산타 할아버지는 찬바람에 의해 안면홍조 같은 질환과 다양한 부상 가능성에 노출될 수 있습니다. 산타 할아버지의 길게 자란 수염이 방한마스크의 기능을 대신해줄 수는 있지만 그래도 걱정이 앞서는 것은 어쩔 수가 없네요. :D



척추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는 복부비만 | 자생한방병원ㆍ자생의료재단

하루에 모든 업무를 끝내야 하는 산타 할아버지, 그런데 유독 뱃살이 많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나타난 뱃살은 혈관과 관련된 각종 성인병을 유발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무릎 및 허리와 같은 척추 관절 부위에 부담을 줄 수 있습니다. 이에 그치지 않고 노화로 인한 퇴행성 허리디스크를 더 쉽게 가속화시킬 수 있어 위험합니다. 


이를 막기 위해서는 적정 체중을 유지하여 미리 척추관절 질환이 악화되는 것을 예방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그런데 복부 비만이 없는 산타 할아버지는 어떤 모습일까요? 상상이 잘 안 되긴 하네요.



선물 상자 들고 내리기 반복하는 무릎, 허리 관절염,디스크 주의! | 자생한방병원ㆍ자생의료재단

우리에게 잘 알려진 산타 할아버지는 무려 2000살이 넘는다고 합니다. 어쩔 수 없이 노화로 인한 퇴행성 관절 질환이 상당히 진행됐을 것으로 추측되는데요. 특히 복부 비만과 겹쳐 몸의 하중을 견뎌내는 무릎과 허리에 관절염, 요통, 디스크와 같은 다양한 척추관절 질환이 나타났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크리스마스 앞두고 고생하는 산타할아버지 건강 check | 자생한방병원ㆍ자생의료재단

퇴행성관절염은 노화로 인해 자연스럽게 찾아오지만 젊은 나이에도 무리하게 관절을 사용하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특정 관절을 반복 사용하는 운동선수들에게도 나타나기 쉽죠. 많은 나이에도 아직 현역으로 활동하는 산타 할아버지는 노화로 인한 퇴행과 더불어 한꺼번에 많은 선물 상자를 들어올리고 내리는 반복 작업을 많이 해 어깨, 무릎관절질환이나 허리디스크 등 각종 근골격계 질환에 걸릴 위험성이 높습니다. 게다가 추운 겨울날 일을 해야 하기 때문에 눈이나 미끄러운 빙판길에 넘어져 타박상이나 골절이 생길 위험성도 높죠. 


물건을 나를 때는 허리만 구부려 물건을 들지 말고, 한쪽 무릎을 구부리고 물건은 최대한 몸 쪽으로 가까이 붙인 후 들어올리기를 추천합니다. 또 한꺼번에 많은 짐을 옮길 때는 수레를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무거운 선물 보따리 짊어지는 어깨, 흉곽출구증후군 주의! | 자생한방병원ㆍ자생의료재단

산타 할아버지 하면 떠오르는 이미지 중에는 어깨에 짊어지고 있는 커다란 선물 주머니도 있습니다. 이 안에는 수많은 아이들의 선물이 담겨있는 만큼, 무거운 무게를 어깨에 계속해서 지고 다니게 되죠.

 

이렇게 무거운 물건을 짊어지는 어깨에 발병하기 쉬운 질환으로 흉곽출구증후군이 있습니다. 이 질환의 주요 증상으로는 쇄골하동정맥(목에서 팔로 가는 혈관), 상완신경총(신경)이 압박되어 팔로 가야 할 신경 신호가 원활히 이루어지지 않고 혈액순환에도 문제가 생긴다는 겁니다.

 

이로 인해 팔 통증과 감각 이상, 근육 위축과 같은 증상을 보일 수 있습니다. 이를 예방하려면 무거운 물건을 들지 않거나 한쪽 어깨가 아닌 양쪽 어깨에 골고루 하중이 분산될 수 있도록 보따리에서 배낭으로 변경하는 방법을 추천합니다. 배낭을 맨 산타 할아버지… 역시 상상이 잘 되진 않네요. 크리스마스가 전까지 어깨에 무리가 가지 않는 범위 내에서 어깨 근육을 강화시킬 수 있는 운동과 스트레칭을 꾸준히 해주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척추관절통증예방하는 스트레칭으로 건강하고 따뜻한 크리스마스 보내세요! | 자생한방병원ㆍ자생의료재단


우리에게 기쁨과 행복을 선물해주는 산타 할아버지의 건강 상태를 대략적으로 체크해봤습니다. 정말 많은 사람들을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계신다는 생각을 해볼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만약 산타 할아버지를 만났거나, 산타 할아버지처럼 이곳 저곳 척추관절에 통증을 호소하기 쉬운 직업을 갖고 있는 지인을 만난다면 아래 스트레칭 방법을 통해 개선에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적극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