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내비게이션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나눔의 가치를 아는 자생의 마음이 모였습니다.

재단소식자료실한방의학백과

자료실

다이어트 중이라면? 식욕 억제해주는 지압법

등록일
2020.06.18
조회수
8,644

다이어트 중이라면 식욕억제 해주는 지압법  | 자생한방병원·자생의료재단

 

여름을 앞두고 다이어트를 결심한 분들이 많습니다. 밥 대신 샐러드, 치킨 대신 삶은 닭가슴살을 뜯고 있는 건 아니신지요.


손바닥 만한 고구마 하나가 겨우 100g인데, 우리 몸속에서 100g 만큼의 지방을 빼는 건 참 쉽지 않은 일입니다.


이런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자 포만감을 높이고 식욕 억제에 도움이 되는 혈자리를 소개합니다. 혼자서도 쉽게 자극할 수 있고, 찾기도 쉬운 귀의 혈자리에 대해 모아보았습니다.

 

 

스트레스성 폭식 예방에 좋은, 신문혈 | 자생한방병원·자생의료재단


다이어트를 할 때 무시할 수 없는 적이 바로 스트레스입니다. 열심히 식이요법을 하다가도 스트레스 받는 일이 생기면 맵고, 짜고, 달고, 기름진 음식이 당기기 마련이죠. 


스트레스성 폭식을 막기 위해선 일단 스트레스부터 가라앉혀야 하겠죠? 이럴 때 도움이 되는 혈자리가 바로 신문혈입니다.


귓바퀴 위쪽의 움푹 파인 곳에 위치하는데요. 신문혈은 중독성 있는 행위를 멈췄을 때 생기는 금단현상이나 불안감 등을 안정시켜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화병에도 도움이 되고요.


이러한 신문혈을 지그시 누르면 스트레스를 다스려 식욕 억제에 도움이 됩니다.

 

 

배고플 때마다 누르면 좋은 기점혈 | 자생한방병원·자생의료재단


귀 앞쪽에 작은 연골 하나가 있습니다. 여기를 누르면 움푹 들어간 지점이 느껴지실 텐데요. 이 자리가 기점혈입니다.


기점혈은 식욕억제에 효과가 있는 혈로 밥 먹기 전에 기점혈을 자극하면 배가 덜 고픈 것처럼 느껴져 식사량을 조절할 수 있죠. 꼭 식사 전뿐 아니라 평소에 눌러주어도 괜찮습니다. 


도움말 : 자생한방병원 최희승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