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내비게이션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나눔의 가치를 아는 자생의 마음이 모였습니다.

재단소식자료실한방의학백과

자료실

딱딱하게 굳은 어깨와 목! 스르륵 풀어줄 지압법

등록일
2020.10.15
조회수
9,870

한의사도 매일 하는 3분 지압법 - 딱딱하게 굳은 어깨‧목 스르륵~ 풀어줄 지압법 | 자생한방병원·자생의료재단

 

오랜 시간 책상에 앉아 키보드를 두드리고 있어야 하는 직장인들에게 목과 어깨 통증은 마치 실과 바늘처럼 따라붙는 증상 중 하나입니다.


일에 집중하다 보면 어느새 목은 앞으로 튀어나오고, 어깨는 뻣뻣하게 경직돼 있죠. 이를 제때 풀어주지 않으면 혈액순환이 원활치 않아 두통이 생기고, 목디스크 등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오늘도 장시간 책상에 앉아계셨나요? 그렇다면 아래 소개해드릴 지압법을 눈 여겨 봐주세요!

 

 

다리에 쥐가 나는 이유 3가지 | 자생한방병원·자생의료재단


견정혈은 목을 숙였을 때 가장 튀어나오는 경추뼈와 어깨 끝을 연결하는 선의 중점에 위치하는 혈인데요.


이곳을 지압하면 딱딱하게 굳은 승모근을 부드럽게 풀어주고, 통증이 느껴지는 부위의 기혈 순환을 촉진 시킵니다.


손가락 끝으로 견정혈을 누르거나 원을 그리며 마사지해주면 어깨와 목 틍증도 줄어들죠. 만약 이 부위를 혼자서 누르기 어렵다면, 마사지 볼 등을 사용하여 지그시 눌러주세요.


여전히 낮엔 덥다 보니, 찬물 샤워를 하시는 분들도 많은데요. 만약 목과 어깨가 뻣뻣하고 결린다면 따뜻한 물로 샤워하거나 반신욕, 온찜질 등으로 주변 근육을 이완시키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 통증이 느껴진다고 해서 너무 가만히 있으면 오히려 근력이 약해질 수 있기 때문에 무리가 되지 않는 선에서 적당히 실내 운동이나 가벼운 스트레칭을 꼭 해주세요.

 

 

골반과 다리에 쥐가 나는 것은 무슨 연관이 있을까? | 자생한방병원·자생의료재단


오랜 시간 앉아서 일하다 보면 허리가 뻐근해지기 쉽습니다. 특히 사무실 의자에 양반다리를 하고 앉거나 다리를 꼬고 앉으면 골반까지 통증이 일어날 수 있는데요.


이럴 땐 곤륜혈을 지압해주면 좋습니다. 곤륜혈은 바깥쪽 복숭아뼈와 아킬레스건 사이의 중앙에서 만져지는 움푹한 지점을 말합니다.


곤륜혈을 지압하면 요통, 좌골신경통, 다리로 이어지는 방사통 완화에 효과적인데요. 먼저 한쪽 발을 반대쪽 무릎에 올리고, 곤륜혈을 엄지손가락으로 강하게 3초 이상 5회 지압하면 됩니다. 의자에서도 충분히 할 수 있는 지압법이니 일하는 틈틈이 해주시는 것도 좋습니다.


도움말 자생한방병원 이형철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