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내비게이션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나눔의 가치를 아는 자생의 마음이 모였습니다.

재단소식자료실한방의학백과

자료실

목 통증에 한약 치료 병행하면 통증 감소 & 기능 개선 효과 UP

등록일
2021.01.14
조회수
619

이 달의 건강상식 – 나이 들수록 근육이 진짜 중요한 이유  | 자생한방병원·자생의료재단

 

여전히 활개 치는 코로나19 바이러스를 막으려 시도별로 사회적 거리두기를 강화하면서 헬스장, 수영장 등 다중이용시설이 대부분 문을 닫았습니다. 


날씨까지 영하권으로 접어들면서 바깥 운동도 쉽지 않은 상황인데요. 때문에 많은 분들이 홈트레이닝, 즉 집에서 스트레칭이나 맨손 체조 등으로 부족한 운동량을 채우고 있는데요.


홈트레이닝에서 많이 사용되는 운동기구 중에는 ‘폼롤러’를 빼놓을 수 없죠. 스트레칭을 하거나 딱딱하게 굳은 근육을 풀어줄 때 폼롤러를 주로 사용하는데요. 


하지만 폼롤러를 자칫 잘못 사용할 경우 허리통증의 원인이 될 수 있답니다. 

 

 

폼롤러 스트레칭, 우리 몸에 어떤 효과가 있을까? | 자생한방병원·자생의료재단


원통 모양의 운동 기구인 폼롤러는 굉장히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데요. 가장 기본적으론 원하는 신체 부위 아래에 폼롤러를 두고, 몸으로 굴리면 딱딱하게 굳은 근육을 풀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어깨, 종아리, 등, 허리, 엉덩이 등의 근육을 이완시키는 데 도움이 되죠.


스트레칭을 할 때도 몸을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또 폼롤러를 안정적으로 굴리려면 몸의 근육을 사용할 수밖에 없는데요. 이를 통해 원하는 신체 부위의 근력을 강화하는 데에도 폼롤러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폼롤러, 이렇게 사용하면 오히려 다칠 수 있어요 | 자생한방병원·자생의료재단


운동 시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 폼롤러도 잘못 사용할 경우 오히려 몸에 해가 될 수 있습니다.


폼롤러를 30분 이상 장시간 사용하거나, 너무 큰 폼롤러를 사용하면 오히려 관절이 받는 압력이 커져 주변 근육이나 인대 등이 과도하게 늘어날 수 있습니다.


특히 척추관절이 약한 노인의 경우 폼롤러를 허리나 관절에 직접 대고 움직일 경우 통증이 생기거나 척추, 관절 등이 약해질 수 있죠.


자신의 신체 가동 범위에 따라 적당한 크기의 폼롤러를 사용해야 하며, 척추관절이 약한 분들은 폼롤러에 수건 등을 하나 깔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야 폼롤러가 관절, 척추 등을 강하게 압박하는 것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디스크 환자라면 폼롤러를 사용 안하는 것이 좋아요 | 자생한방병원·자생의료재단


간혹 디스크 환자들이 허리운동을 하려고 폼롤러를 사용했다가 도리어 통증이 악화돼 다시금 병원을 찾는 경우가 많은데요.


디스크를 가지고 있다면 폼롤러를 활용한 스트레칭은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허리에 좋다는 폼롤러 스트레칭 동작들은 대부분 허리 아래에 폼롤러를 놔두고, 근육을 전체적으로 이완시키는 자세가 많은데요.


디스크 환자가 이러한 자세를 자주 취할 경우, 오히려 폼롤러가 허리를 과도하게 압박해 디스크 탈출이 더 심해질 수 있습니다.


또 급성 디스크 환자의 경우 폼롤러로 마사지를 하면 신경 압박이 심해져 부종, 염증 등이 악화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폼롤러 스트레칭은 20분 내외가 적당하며, 척추/관절이 약하면 부드러운 폼롤러 또는 수건을 깔고 사용해야합니다. 너무 강한 마사지도 삼가하며, 부상당한 부위에 사용하지 않는것이 좋습니다.- 청주자생한방병원 최우성 병원장 | 자생한방병원·자생의료재단


도움말 : 청주자생한방병원 최우성 병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