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내비게이션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나눔의 가치를 아는 자생의 마음이 모였습니다.

재단소식자료실한방의학백과

자료실

무릎 아플 때마다 파스… 진짜 효과 있을까?

등록일
2021.07.08
조회수
23,847

타이틀 이미지 : 척추관절 처방전 – 무릎 아플 떄마다 파스… 진짜 효과 있을까?  | 자생한방병원·자생의료재단

 

'욱신욱신, 저릿저릿…'


많은 어르신이 무릎부터 엉덩이, 손발 등 곳곳의 관절이 쑤시고 아프다고 호소하시죠. 아플 땐 통증이 가시는 게 급선무. 쉽고 빠르게 통증을 가라앉히고자 파스를 자주 사용하시는데요.


어르신들 뿐 아니라 젊은 층에서도 운동 후 다리를 삐었다든지, 가벼운 타박상을 입었다든지 여러 이유로 파스를 종종 선택하곤 합니다.


파스는 소염 진통성분을 함유하고 있어서 통증 부위에 붙이면 어느 정도 통증 감소 효과를 볼 수 있는데요.


단, 파스의 효과를 제대로 보기 위해서는 증상에 맞게 사용해야 합니다.

 

 

참고 이미지 : 쿨파스 vs 핫파스, 증상에 따라 선택하세요 | 자생한방병원·자생의료재단


1) 삐거나 멍들었을 땐 '쿨파스'
쿨파스는 피부에 붙였을 때 주로 화한 느낌이 나는 것이 특징입니다. 이는 멘톨 성분으로 인한 효과로, 아픈 관절 부위에 쿨링 효과를 주어 진통 효과와 청량감을 줍니다. 쿨파스는 일시적인 통증 완화 및 부기 제거에 효과적인데요. 냉찜질 효과가 있어서 관절이나 병변 부위의 열을 식혀 혈관을 수축시키죠. 따라서, 심하지 않은 타박상이나 멍들고 가벼운 염좌, 부기가 있는 경우 쿨파스를 사용하면 효과적입니다.


2) 관절염과 신경통에는 '핫파스'
핫파스는 온찜질과 비슷한 원리인데요. 열감으로 피부와 혈관을 확장시켜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주는데요, 가벼운 관절염이나 신경통에 붙이면 증상 및 통증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부기를 동반하는 염좌의 경우 자칫 온찜질 효과로 인해 혈관이 확장되어 부종을 유발하고 통증을 악화시킬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3) 한약재 성분의 ‘한방파스’
진통소염에 효과가 있는 한약재 성분을 파스 형태로 제작한 소염고 등의 한방파스도 있는데요. 다양한 한약재 성분을 환부에 직접 투입해 척추디스크, 관절염 등 각종 근골격계 질환으로 인한 통증과 어혈을 제거하는 데 도음을 줍니다.

 

 

참고 이미지 : 파스 역할, 일시적인 통증 감소 | 자생한방병원·자생의료재단


이렇게 환부에 소염 작용을 하는 파스, 과연 염좌나 관절염 등 각종 질환을 치료하는 데에도 효과가 있는 걸까요?


흔히 파스나 소염제 등으로 자가 치료를 한 뒤 통증이 가라앉으면 다 나았다는 생각에 방치하기 쉽습니다.


물론 인대나 근육의 손상 정도가 심하지 않고 가볍다면 파스로도 증상을 빠르게 완화하고 치료할 수 있을 겁니다.


하지만 만성화된 관절염이나 심한 타박상으로 인한 염증 등은 파스로 치료할 수 없습니다. 파스는 국소적인 소염작용으로 보조역할을 할 뿐이죠. 따라서 근본 원인을 찾아서 치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참고 이미지 : 한방에서는 관절염을 어떻게 치료할까? | 자생한방병원·자생의료재단


한방에서는 약침치료, 한약 등을 통해 염증과 통증을 억제하고 관절의 자생력을 강화하는데요.


약침 치료는 경혈주입용 침을 이용해 관절염에 좋은 약재를 직접 환부에 투입하는 방법입니다. 환부에 직접 주입하기 때문에 빠른 시간 안에 관절 내 염증을 억제하고 통증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한약은 노화 및 병증으로 인해 손상된 뼈와 인대를 강화하고 경직된 주변 근육을 이완시켜주어 관절염으로 인해 굳은 근육과 주변 조직을 풀어주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뼈와 주변 조직 및 근육의 자생력을 높여 재발 방지에 도움이 됩니다.

 

 

참고 이미지 : 당뇨, 한방에선 어떻게 치료할까 | 자생한방병원·자생의료재단


도움말 : 인천자생한방병원 우인 병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