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내비게이션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나눔의 가치를 아는 자생의 마음이 모였습니다.

재단소식자료실한방의학백과

자료실

허리 뱃살 없애는 걷기 '파워 워킹' 운동 효과 높이는 방법

등록일
2022.03.04
조회수
3,961

타이틀 이미지 :허리 뱃살 없애는 걷기 '파워 워킹' 운동 효과 높이는 방법 | 자생한방병원·자생의료재단

 

코로나19가 확산된 이후 체중이 늘어났다는 분들을 심심찮게 볼 수 있는데요.


질병관리청의 '2020 국민건강영양조사'에 따르면 실제로 19세 이상 성인 남녀의 비만 유병률은 코로나19 유행 전보다 일제히 상승했습니다. 코로나 시대, 비만이 결코 가볍게 넘길 수 없는 사회 현상임을 상기시키는 결과죠.


특히 30대, 40대 남성 비만율은 조사 이래 가장 높았는데요. 각 58.2%, 50.7%로 30대, 40대 절반 이상이 비만에 해당되었습니다.


비만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은 다양하지만, 허리 건강에도 매우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참고 이미지 : 뱃살이 척추에 미치는 영향 | 자생한방병원·자생의료재단


허리 건강을 위해 비만을 신경 써야 하는 이유는 몸무게가 증가할수록 척추가 받는 부하가 늘어나기 때문인데요.


살이 찌면 허리에 군살이 붙고 뱃살이 볼록하게 나옵니다. 복부에 지방이 많으면 무게 중심이 앞으로 쏠려 척추의 정렬이 흐트러지고, 이러한 압박이 계속될 경우 허리디스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30대 청년층에서는 척추 건강에 이상이 생겨도 이를 조기에 발견하지 못하곤 하는데요. 중장년층에 비해 근육량이 많고 근육의 질도 좋다 보니 척추가 계속 압박을 받는 상태이더라도 상대적으로 둔감할 수 있는 것이죠.


허리 건강을 지키기 위한 비만 탈출, 과연 어떻게 시작하면 좋을까요?

 

 

참고 이미지 : 뱃살 빼기 효과 최고! '파워 워킹‘ | 자생한방병원·자생의료재단


코로나 이후 급증한 비만은 운동량이 감소한 데서 기인합니다. 체중을 감소시키면서 근력과 신체 기능을 향상시키려면 유산소 운동이 좋은데요. 


이중에서도 걷기를 추천합니다. 걷기는 근력, 관절 건강, 심폐 기능을 고루 향상시킬 수 있는 운동으로 허리에 부담이 적기 때문에 요통 환자들도 시도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걷기도 올바른 자세로 해야 척추에 좋은데요. 척추에 좋은 걷기 방법은 ‘단계별 바르게 걷는 법’ 포스팅에서 자세히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관절이 튼튼하다면 달리기와 걷기의 장점을 합친 파워 워킹을 시도하면 더욱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참고 이미지 : 올바른 파워 워킹 방법 | 자생한방병원·자생의료재단


운동 중 다치지 않고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바른 자세가 필수입니다. 허리를 꼿꼿이 세우고 팔을 직각 상태로 유지한 채 흔들며 빠른 속도로 걸어주세요.


이때, 배에 힘을 준 상태로 무릎과 허벅지를 가능한 높게 들어야 코어 근육에 더 큰 자극이 전달될 수 있습니다. 이 때 다리를 높게 드는 것보다는 배에 힘을 주는 것이 더 중요하다는 점 꼭 기억하세요!


착지 시에는 발을 사뿐하게 디뎌주세요. 발을 강하게 디디면 허리에 충격이 고스란히 전달될 수 있습니다. 


파워 워킹은 근육과 관절이 많이 쓰이는 만큼 준비 운동은 충분히 해주시기 바랍니다. 


다만, 체중이 급격히 늘어나신 분은 가벼운 강도부터 시작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내 허리 상태에 맞는 운동량과 강도를 알고 싶다면 전문의와의 상담을 통해 운동 계획을 세우고 실천하시길 바랍니다.


도움말 : 안산자생한방병원 박종훈 병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