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내비게이션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나눔의 가치를 아는 자생의 마음이 모였습니다.

재단소식자료실한방의학백과

자료실

겨울철 늘어난 뱃살에 허리통증 악화...허리디스크 치료하고 뱃살빼는법

등록일
2023.01.26
조회수
3,318

타이틀 이미지 : 겨울철 늘어난 뱃살에 허리통증 악화…허리디스크 치료하고 뱃살 빼는 법 | 자생한방병원·자생의료재단

 

30대 여성 A씨는 겨울철 계속되는 한파에 외부 활동이 크게 줄었습니다. 좋아하는 산책도 발걸음을 뚝 끊고, 각종 모임 참석도 자제하며 집콕 생활을 이어갔는데요.


이렇게 활동량이 감소했지만 섭취하는 열량은 줄이기 어려웠죠. 몸을 따뜻하게 덥혀주는 국물 요리, 열량 높은 배달 음식을 한동안 가까이한 결과, 두툼해진 뱃살을 마주하게 되었습니다.


체중이 늘어나 속상한 것도 잠시, A씨는 다른 고민이 생겼는데요. 늘어난 뱃살만큼 허리통증이 심해졌기 때문입니다.


늘어난 뱃살과 허리통증은 어떤 관계가 있을까요? 살을 빼지 않으면 왜 허리통증이 발생하는지 원인에 대해 먼저 말씀드릴게요.

 

 

참고이미지 : 늘어난 뱃살과 체중? 척추 건강에 빨간불!
    | 자생한방병원·자생의료재단


우리 몸에 수직으로 뻗어 있는 척추에는 인체의 하중이 실립니다.


33개의 뼈로 이뤄진 척추는 옆에서 볼 때 S자의 굴곡진 형태를 띠고 있습니다. 이런 구조 덕분에 체중을 분산하여 인체를 지탱할 수 있죠.


문제는 체중이 늘면 척추에 가해지는 하중 역시 늘어난다는 점입니다. 심지어 허리 건강을 악화시키는 자세를 취하면 척추뼈 사이에 있는 디스크는 과도한 압력을 받게 되죠. 이런 현상이 심화되면 척추 주위의 근육과 인대가 약해져 통증이 나타나고, 결국 디스크가 밀려나와 주위 신경을 압박하는 허리디스크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참고 이미지: 허리 통증도 완화하고 뱃살 빼는 운동법 | 자생한방병원·자생의료재단


평소 허리질환을 앓고 있거나 늘어난 뱃살과 체중으로 인해 허리통증이 더욱 심해졌다면, 체중 감량은 필수입니다.


뱃살 빼는 법 중 가장 우선되어야 할 것은 바로 운동입니다.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면서 근력도 강화시킬 수 있기 때문이죠. 단, 허리통증이 발생한 후라면 허리에 무리가 가지 않는 운동을 선택하셔야 합니다.


대표적인 운동으로는 걷기, 조깅, 수영을 꼽을 수 있는데요. 겨울철 영하를 밑도는 날씨에 선뜻 밖으로 나서기 어렵다면 실내 운동으로 계단 오르기를 추천합니다. 기구 없이도 일상생활 속에서 운동량을 늘리고, 허리 통증 예방에 도움을 주는 코어 근력을 기를 수 있습니다.


체조와 스트레칭도 권장하는 운동 종류입니다. 간단해 보여도 제대로 따라 하기만 하면 체중 감량 효과가 매우 높은데요. 다음 소개하는 스쿼트 운동을 꾸준히 해보세요.


이와 함께 기혈순환을 촉진하는 지압법을 틈틈이 해주면 체중감량 효과를 더욱 높일 수 있는데요. 평소 몸이 무겁고 살이 잘 찌는 사람들은 명치와 배꼽의 중간 부분에 위치한 ‘중완혈’을 지압하고 마사지하면 도움이 됩니다.

 

 

참고 이미지: : 비만과 허리통증, 한방 보존치료로 미리 관리하세요 | 자생한방병원·자생의료재단


체중 증가와 함께 허리통증이 지속적으로 나타난다면 운동 외에 치료를 병행하실 필요가 있습니다. 이미 척추와 주변 근육, 인대에 무리가 간 상태이기 때문이죠.


한방에서는 비만을 체내 노폐물인 '습담(濕痰)'이 축적돼 인체의 신진대사를 방해해 생기는 증상으로 봅니다. 이에 먼저 노폐물을 제거하고, 신진대사를 활성화하는 것에서부터 치료를 시작합니다.


대표적인 한방 보존치료인 침과 약침치료, 한약 치료는 경락 소통을 원활하게 하고, 근육과 주변 조직을 이완시켜줘 허리통증을 치료하는 데에도 매우 효과적입니다.


비만 때문에 허리통증이 심해졌거나, 허리디스크가 악화되셨다면 한방 보존치료를 통해 적극적으로 관리하셔서 초기에 증상을 바로 잡고, 건강한 생활을 되찾으시기 바랍니다.


도움말 : 광주자생한방병원 염승철 병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