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내비게이션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나눔의 가치를 아는 자생의 마음이 모였습니다.

재단소식자료실한방의학백과

자료실

무릎 아플 때, 무릎관절 통증 있을 때! 신발 고르는 법

등록일
2023.03.09
조회수
5,557

타이틀 이미지 : 무릎 아플 때, 무릎관절 통증 있을 때! 신발 고르는 법 | 자생한방병원·자생의료재단

 

무릎아플 때, 무릎통증이 있을 때 평소 어떤 신발을 신는지 체크해봐야 합니다.


우리 몸에서 '발'은 체중이 바닥을 밀어내는 힘과 바닥을 체중이 버티는 힘이 만나는 곳인데요. 즉, 체중의 의한 지면 반발력을 흡수하는 부분이 '발'인 것이죠.


그만큼 발은 쉽게 피로해지는 부위이기 때문에 어떤 신발을 신느냐가 매우 중요하답니다. 그럼 무릎아플 때, 무릎통증 있을 때 신발 고르는 방법을 알아 볼게요.

 

 

타이틀 이미지 : 좋은 신발 고르는 체크사항 3가지 | 자생한방병원·자생의료재단

 

① 발에 잘 맞는지 체크!
신발을 신었을 때 발에 잘 맞아야 하고 걸어다닐 때 발 앞볼 지점이 잘 구부러져야 해요. 또한 신발 뒷축은 발을 단단하게 잡아 줘야 합니다.


② 쿠션감 체크!
너무 얇고 딱딱한 신발보다는 2-3cm 정도 쿠션 있는 신발을 신어야 해요. 쿠션이 있어야 체중과 지면이 만나는 충격이 잘 흡수된답니다.


③ 아치 있는지 체크!
운동화 안쪽에 아치 형태의 깔창이 있으면 무릎에 가해지는 충격을 감소시켜줘요. 만약 아치가 있는 신발을 사도 통증이 있다면 의료용 깔창을 구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타이틀 이미지 : 무릎에 안 좋은 신발 유형 3가지| 자생한방병원·자생의료재단

 

① 키높이 운동화
키높이 운동화(통굽 운동화)는 굽이 통굽이기 때문에발의 앞볼 지점이 잘 구부러지지 않아 다리가 잘 꺾이지 않고, 외부 충격이 무릎에 고스란히 전달될 수 있어요.


② 플랫 슈즈
플랫 슈즈는 충격을 흡수해줄 쿠션이 없어 무릎에 하중 부담이 그대로 전달되어 무릎관절에 통증을 유발할 수 있어요.


③ 슬리퍼, 천 운동화
슬리퍼는 뒷축이 아예 없기 때문에 발을 단단하게 잡아주지 못해요. 또 천 운동화는 밑창이 얇고, 뒷축이 없거나 옆으로 천이 얇게 덧대어져 있어 발목을 단단하게 잡아줄 수 없어요. 이런 신발을 신으면 발 스트레스가 커질 수밖에 없는데요. 특히 발목이 안 좋고 아치가 무너진 평발을 가진 분들이라면 걸을 때 중심축이 흔들리면서 무릎 관절에 긴장감을 유발해 무릎관절염으로 악화될 수 있습니다.


도움말 : 부산자생한방병원 김은지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