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내비게이션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나눔의 가치를 아는 자생의 마음이 모였습니다.

재단소식자료실한방의학백과

자료실

목디스크 증상과 단순 근육통 구분하는 방법

등록일
2023.03.24
조회수
7,256

타이틀 이미지 : 목디스크 증상과 단순 근육통 구분하는 방법 | 자생한방병원·자생의료재단

 

평소 뒷목이 뻐근하고 통증이 있을 때 목디스크인지, 단순 근육통인지 헷갈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목 통증이 나타나는 다양한 이유와그중에서도 목디스크가 발생했을 때 나타나는 증상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목 통증이 생기는 이유

뒷목이 뻣뻣하고 목 주변으로 통증이 발생하는 원인은 다양합니다.

​잘못된 자세 등으로 인해 근육이 긴장해서 나타나는 단순 근육통일 수도 있고, 목디스크와 같은 경추 질환이 원인이 되어 통증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또는 목이 아닌 다른 부위가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타이틀 이미지 : 목디스크 발생 시 주요 증상은?-뒷목 및 어깨로 전체적인 통증이 발생한다.
    -어깨에서 손끝까지 당김, 저림, 찌릿거림 등이 나타난다.
    -때로는 목과 어깨 통증 없이 팔만 아프거나 손끝에 통증이 나타날 수 있다.
    -두통, 현기증이 나타난다.
    -목을 움직이거나 재채기를 했을 때, 대변볼 때 통증이 악화된다.
     | 자생한방병원·자생의료재단

 

근육 긴장으로 인한 목 통증일 경우 뻣뻣해진 근육 주변으로 통증이 집중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긴장된 근육으로 인해 뇌쪽으로 향하는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아 두통, 어지럼증 등이 나타나기도 하죠.


하지만 목디스크로 인한 목통증이라면 동반되는 다양한 증상들을 함께 살펴봐야 하는데요.


목디시크의 증상은 개인의 경추 구조나 염증이 발생한 부위, 디스크 탈출 부위 등에 따라 증상은 조금씩 다르게 나타날 수 있는데요.


목 주변 통증이 발생했다면 때문에 가까운 의료기관에서 정확한 진단을 받아보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도움말 : 일산자생한방병원 김영익 병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