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내비게이션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나눔의 가치를 아는 자생의 마음이 모였습니다.

재단소식자료실한방의학백과

자료실

장시간 비행에도 허리통증 걱정 없는 꿀팁 대방출

등록일
2023.04.13
조회수
10,953

타이틀 이미지 : 장시간 비행에도 허리통증 걱정 없는 꿀팁 대방출 | 자생한방병원·자생의료재단

 

설레는 여행의 앞길을 가로막는 건 장시간 비행기 탑승으로 인한 허리통증 입니다.


​척추질환을 앓고 있지 않은 사람도 장시간 비행을 하고 나면 목이나 허리에 통증을 느끼기 마련인데요.​


그런데 과연 허리디스크가 있는 환자들은 비행기를 오래 타도 되는 걸까요?

 

 

타이틀 이미지 : 허리디스크 환자, 비행기 타도 되나요? | 자생한방병원·자생의료재단

 

좁은 좌석들로 이뤄져 있는 비행기에서는 움직임에 크게 제한이 생길 수 밖에 없는데요.


또한 고도가 높아짐에 따라 기압이 낮아지면서 허리디스크 내부의 압력이 올라가 허리 통증이 심해지게 됩니다.


오래 앉아 있을 때 허리 통증이 조금만 느껴지는 경증의 허리디스크 환자라면 몇 가지 관리법을 통해 장시간 비행기 탑승으로 인한 허리 통증 악화를 방지할 수 있는데요.


하지만 걷거나 서있는 것만으로도 허리, 다리 통증이 심하게 느껴지는 중등도 이상의 환자라면 되도록 비행기 탑승을 피하는 게 좋습니다.


 

 

타이틀 이미지 : 장시간 비행 시 척추 건강 지키는 법
     | 자생한방병원·자생의료재단

 

허리디스크 환자라면 장시간 비행은 피해주는 게 가장 좋지 만, 어쩔 수 없이 탑승해야 하는 경우라면


창가쪽 좌석보단 비교적 움직이기가 쉬운 복도쪽 좌석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② 같은 자세를 장시간 유지할수록 척추 관절에 가해지는 피로와 부담이 커지므로 중간중간에 한번씩 자리에서 할 수 있는 허리 스트레칭을 통해 근육의 긴장을 풀어주어야 합니다.


③ 좌석에 앉아 있을 때의 자세도 중요한데요. 요추의 정상적인 전만 각도를 유지하기 위해서 등 뒤에 쿠션을 대고 앉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개인의 상태에 따라 비행기 탑승이 허리에 과도한 부담이 될 수 있으므로 장시간 비행기 탑승 전에는 꼭 주치의와 상담해 볼 것을 권합니다.


도움말 : 부천자생한방병원 최동주 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