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재단소식자료실한방의학백과
자료실
만성 두통 원인, 알고 보니 목 디스크?
- 등록일
- 2025.04.30
- 조회수
- 47
스트레스 때문에 혹은 잠이 부족해서 그렇겠지 하며 두통이 발생할 때마다 습관처럼 진통제를 찾는 분들 많으시죠?
그런데 두통의 원인이 목뼈에 있을 수도 있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오늘은 만성 두통의 숨은 원인과 이를 해결할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만성두통은 한달에 15일 이상 지속적으로 발생하는 두통을 의미하는데요.
보통 스트레스나 불규칙한 생활습관이 주요 원인이라 생각하지만, 목 디스크 등 목뼈의 이상이 신경과 혈관에 영향을 미쳐 두통을 유발하거나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두통 환자의 약 40%가 경추성 두통을 경험한다고 하는데요. 경추성 두통이란 목뼈에 문제가 생겨서 두통이 발생하는 것으로, 잘못된 자세나 반복되는 목의 긴장으로 인해 만성 두통을 유발시켜 발생합니다.
- 뒷머리가 무겁고 뻐근한 느낌
- 목을 움직일 때 통증이 심해짐
- 도통과 함께 눈이나 이마 주변이 묵직함
위의 증상이 있다면 경추성 두통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왜 목뼈 때문에 머리가 아플까요?
나쁜 자세나 갑작스러운 충격으로 인해 머리를 지지하는 목뼈의 정렬이 틀어지면 머리 쪽으로 올라가는 신경과 혈관이 눌려 두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잘못된 자세로 목 주변 근육이 영향을 받아 머리부터 목, 어깨로 연결되는 근육들에 긴장이 증가하고 두개골 주변 근육들도 영향을 받게 됩니다. 특히 스마트폰이나 컴퓨터 사용시 고개를 숙이는 습관은 근육 긴장을 악화시킵니다.
또한 경추 디스크가 돌출되거나 퇴행성 변화를 겪으면서 척추 신경이 압박되거나, 목뼈 주변 인대와 관절에 염증이 생겨 신경 자극으로 인한 두통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경추성 두통은 척추와 목뼈의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한방에서는 통증 완화 및 몸의 균형 회복을 목표로 침 치료, 추나요법, 한약 치료와 같은 통합 치료를 진행합니다.
- 침 치료: 긴장된 목 근육을 이완시켜 두통의 빈도와 강도 감소
- 추나요법: 척추와 목뼈의 균형을 바로잡아 경추에 가해지는 압박 감소
- 한약 치료: 신경 안정, 통증 완화, 면역력 증진 효과
두통의 빈도를 줄이기 위해서는 올바른 생활습관 유지가 가장 중요합니다.
고개를 숙이는 습관은 최대한 피하고, 목 스트레칭을 자주 실천하며 자신의 체형에 맞는 베개를 선택하는 등 생활습관 개선을 실천해보세요.
건강한 일상으로 돌아가는 첫걸음, 올바른 생활습관의 시작으로 만성 두통에서 벗어나 목과 척추의 균형이 바로잡힌 건강한 삶을 유지하시기 바랍니다.
도움말 : 자생한방병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