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재단소식자료실한방의학백과
자료실
척추측만증 예방을 위한 자가진단법과 허리교정운동
- 등록일
- 2025.05.13
- 조회수
- 1,939
신발이 한쪽만 닳거나, 거울 속 내 자세가 유난히 비뚤어져 보인다고 생각해 보신 적 있으신가요?
무심코 지나쳤을 수 있지만 이 증상은 척추측만증일 수 있기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오늘은 척추측만증의 원인과 자가진단법, 그리고 허리교정운동까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척추측만증은 곧게 서 있어야 할 척추가 C자나 S자 형태로 휘어지는 질환을 의미합니다.
주로 성장기부터 진행되며 뼈의 급격한 성장을 이루는 사춘기 시기에 악화되기 쉬운데요.
척추측만증은 발생 원인에 따라 기능성 측만증, 특발성 측만증, 선천성 측만증으로 분류되며 조기 진단을 통한 치료가 특히 중요한 질환입니다.
- 기능성 측만증: 잘못된 자세 및 생활습관으로 인해 발생
- 특발성 측만증: 전체 환자의 70%이상 해당되며 명확한 원인 확인 불가
- 선천성 측만증: 선천적인 척추 기형이 원인
가볍게 넘길 수 있지만 혹시 이런 증상이 있다면 척추측만증의 신호일 수 있습니다.
<척추측만증 자가진단>
- 양쪽 어깨 높이가 다르다
- 몸이 한쪽으로 치우쳐 보인다
- 신발 뒤꿈치가 한쪽만 닳는다
- 골반이 한쪽으로 기울어져 있다
- 허리를 숙였을 때 등이 한쪽만 튀어나온다
- 격한 활동을 하지 않아도 숨이 가쁘거나 답답하다
척추측만증은 단순히 뼈의 문제가 아니라 근육과 관절의 균형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정기적인 스트레칭으로 척추 주변을 부드럽게 풀어주는 것이 증상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그렇다면 척추측만증 예방을 위한 스트레칭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척추측만증 예방을 위한 스트레칭 첫번째는, 몸통 회전 스트레칭입니다. 이는 척추 라인을 부드럽게 정렬하고 폐활량 균형까지 도와주는 전신 스트레칭입니다.
동작에 대한 상세한 설명은 위 영상을 참고하여 주시고, 매일 좌우 3회씩 3세트 진행하여 주시길 추천 드립니다.
척추측만증 예방을 위한 스트레칭 두번째는 고양이 스트레칭입니다. 이는 경직된 관절과 근육을 부드럽게 풀어주는 대표 자세로 매일 3회씩 3세트 진행하여 주시길 추천드립니다.
동작에 대한 상세한 내용은 위 영상을 참고하여 주세요.
그렇다면 한방에서는 척추측만증을 어떻게 치료할까요?
한방에서는 몸 전체의 근육과 인대를 균형있게 강화하고, 통증을 줄이는데 집중해 척추측만증을 치료합니다.
- 침 치료: 통증 완화
- 추나요법: 척추를 정상 위치로 교정
- 한약 치료: 염증이나 부종을 가라앉힘
- 운동 치료: 질환의 재발 방지
허리 건강은 매일의 습관에서 시작됩니다.
척추 스트레칭을 꾸준히 실천하고 건강한 일상을 만들어 활기차게 하루를 시작하여 보세요.
도움말 : 자생한방병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