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재단소식자료실한방의학백과
자료실
허리디스크 증상이 있을 때, 걷기? 쉬기?
- 등록일
- 2025.09.18
- 조회수
- 42
허리가 아프고 뻐근할 때 걷는 게 도움이 된다는 말도 있고, 무리하지 말고 쉬어야 한다는 말도 있는데요.
그렇다면 허리 통증이 있을 땐 걷는 게 좋을까요? 쉬는 게 좋을까요?
오늘은 허리디스크가 있을 때 운동과 휴식, 어느 쪽이 더 좋은 선택인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허리 통증에 걷는 것이 도움이 될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허리디스크로 인한 통증은 디스크 주변 조직에 염증이 생긴 상태일 수 있습니다. 이 시기엔 염증 완화가 중요하기 때문에 무리한 운동은 오히려 통증을 악화시킬 수 있는데요.
허리디스크 증상 완화에는 운동은 무리가 가지 않을 정도로만 하고, 올바른 자세로 충분히 쉬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그렇다면 누워있을 때 허리 부담을 줄이는 방법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우선 누워있을 때 허리 압박을 줄이기 위해서는 딱딱한 바닥은 피하고, 몸의 곡선을 지지해주는 매트리스를 사용해야 합니다.
또한 허리의 C자 곡선을 만들어주기 위해 허리 아래에 수건을 1장씩 덧대면서 본인에게 맞는 높이는 찾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단, 처음부터 너무 두껍게 깔고 누우면 근육이 뭉쳐 통증이 심해질 수 있으니 주의해 주세요.
무엇보다도 허리통증 예방을 위해서는 허리 주변 근육을 강화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적절한 운동과 단백질 위주의 건강한 식습관은 허리통증 예방 및 근육량 증가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허리 통증의 부위가 넓어지거나 아침에 통증이 유난히 심한 경우, 1주일 이상 통증이 지속되거나 악화된다면 반드시 병원에 방문해 적절한 진단과 치료를 받는 걸 추천드립니다.
한방에서는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허리 부담을 줄이고, 증상 완화를 돕는 치료를 실행합니다.
- 추나요법 : 틀어진 척추와 골반의 불균형을 바로잡아 허리에 가해지는 부담을 줄이는데 도움
- 약침·침 치료 : 긴장된 근육을 풀어주고 혈액순환을 도와 염증 개선
- 한약(첩약)치료 : 체질과 증상에 맞춘 한약으로 근육과 인대 기능을 회복
도움말 : 자생한방병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