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내비게이션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나눔의 가치를 아는 자생의 마음이 모였습니다.

재단소식자료실한방의학백과

자료실

허리디스크(요추추간판탈출증, HIVD, HNP)

등록일
2018.11.05
조회수
13,734

1. 정의

허리디스크는 척추뼈와 뼈 사이의 구조물인 디스크가 탈출된 증상을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허리디스크라고 불리지만 디스크는 구조물의 이름일 뿐, 허리디스크에 해당하는 정확한 질환명은 ‘요추추간판탈출증’입니다. 디스크, 즉 추간판은 탄력성이 뛰어나 외부로부터의 물리적 충격을 완화시켜 주고 딱딱한 뼈끼리 직접 부딪히는 현상을 막아줍니다. 이 디스크가 외부의 큰 충격이나, 잘못된 자세 등으로 인해 튀어나오게 되면 염증이 생기고 신경을 눌러 요통, 방사통 등의 통증을 유발하는데, 이를 허리디스크라고 합니다.

정상적인 디스크, 밀려나온 디스크, 찌그러진 디스크와 눌린신경 | 자생의료재단

동영상으로 확인하는 허리디스크 탈출

​ 

허리디스크 단면 | 자생의료재단  허리디스크 측면 | 자생의료재단

 

2. 증상

허리디스크의 주된 증상은 요통과 방사통입니다. 허리를 중심으로 엉치까지 광범위하게 통증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으며 움직이거나 자세를 바꿀 때 통증이 심해지기도 합니다. 허리에서부터 발까지 특정 부위에 통증이 발생하는 경우도 있으나 무릎 밑 발가락 끝까지 방사되는 방사통도 있습니다.특히 디스크가 탈출하여 신경근을 직접 자극하여 나타나는 하지 방사통은 견디기 힘들 정도로 통증이 극심합니다. 심한 경우 대소변 장애나 하지 마비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나타나는 증상은 아래와 같습니다.
 

- 허리가 쑤시고 통증이 있다

- 허리, 엉덩이, 다리에 이르기까지 아프고 저리며 통증이 느껴진다

- 기침, 재채기를 할 때 통증이 느껴진다

- 눕거나 편한 자세를 하면 통증이 사라지기도 한다

- 하반신이 무겁게 눌리는 느낌이 든다

- 다리가 가늘어 지고 힘이 없다


3. 원인


허리디스크의 주요 원인은 잘못된 자세와 생활습관, 노화


허리디스크의 주요 원인은 잘못된 자세와 생활습관, 노화 등을 들 수 있습니다. 척추뼈가 비뚤어진 상태로 오랜 시간 지속적인 압박을 받으면 척추 뼈와 뼈 사이에 있는 디스크가 눌려 찌그러지면서 벌어진 쪽으로 밀려 나오게 됩니다. 마치 고무풍선의 한쪽을 누르면 다른 한쪽으로 바람이 밀려서 커지는 것과 같은 원리입니다. 디스크가 심하게 밀려 나온 상태에서 지속적으로 자극을 받게 되면 섬유륜이 붓고 찢어지거나, 안에 있는 수핵이 섬유륜을 찢고 터져서 밖으로 밀려 나오기도 합니다. 그럴 경우 우리 몸의 면역 세포들은 터진 수핵을 이물질로 인식하고 공격을 가하는데 이 과정에서 발생하는 여러 가지 물질들이 통증을 일으키는 원인으로 작용하기도 합니다. 척추에 압박을 주는 나쁜 자세와 습관은 아래와 같습니다. 
 

- 하루의 상당 부분을 의자에서 앉아서 보낼 경우

- 의자에 비스듬히 기대어 앉거나 다리를 꼬고 앉는 자세가 습관이 된 경우

- 무거운 물건을 들 때 허리에 부담이 간 경우

- 등을 굽히고 구부정하게 서거나 군인 같은 차려 자세로 장시간 서있는 경우

- 옆으로 눕거나 엎드려 자는 습관

- 노화로 인해 낮아진 골밀도와 디스크의 퇴행

- 교통사고, 낙상 등의 외부 충격


4.한의학적 분류

동의보감에서는 허리디스크 증상을 포함한 요통을 한의학적 원인과 증상에 따라 십종요통(十種腰痛)이라 하여 10가지로 분류하고 다양한 치료 방법으로 치료합니다.
 

① 담음(痰飮)요통

“담 결리듯이 아프다” 고 할 때처럼 담이 한곳에 머물지 않고 허리와 등으로 왔다갔다하면서 통증을 일으킵니다. 
 

② 식적(食積)요통

“어제 회식 때문에 술도 많이 먹고 허리가 아파요” 과음 과식을 하고 성생활을 한 탓으로 허리 통증이 나타납니다. 허리가 아파서 뒤로 젖히지 못하고 뒤로 억지로 젖히면 배가 터질 듯이 아픈 특징이 있습니다. 
 

③ 좌섬(挫閃)요통

“무거운 것을 들다가 허리를 삐끗했다"고 표현하는 통증으로 급성요추염좌에 해당합니다. 척추를 에워싸고 잇는 인대조직이 강한 충격이나 압박으로 허리를 펼 수도 움츠릴 수도 없이 심한 통증을 수반합니다. 
 

④ 어혈(瘀血)요통

”낮에 넘어진 후로 허리가 쿡쿡 쑤시는데, 밤만 되면 너무 심해져요” 높은 곳에서 떨어지거나 부딪혀 강한 충격에 의해 다쳐서 어혈이 생기게 되어 통증이 나타납니다. 증상이 낮에는 가볍고 밤에 심합니다. 송곳으로 찌르듯이 아프면서 통증부위가 일정한 특정이 있습니다.
 

⑤ 풍(風)요통

“겨울에 장례를 치르느라 몇일 동안 찬바람을 많이 맞았어요” 너무 오랫동안 바람이나 추위에 노출되어 있을 경우 풍요통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통증이 왼쪽 오른쪽 또는 교대로 발생하며 다리 아래까지 당기고 뻣뻣해지며 아픈 특징이 있습니다.
 

⑥ 한(寒)요통

“보일러가 고장나서 차가운 방에서 자고 일어났더니 허리가 아파요” 찬 바닥에 오래 누워 있은 후 허리 통증이 생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요통으로 돌아눕기 힘들고 따뜻하게 해주면 통증이 감소하고 차갑게 되면 통증이 심해집니다. 이는 차가운 기운으로 허리가 아픈 것입니다.
 

⑦ 습(濕)요통

“허리가 묵직하고 시리듯이 아픈 경우” 에는 오랫동안 습한 지하실 같은 데서 살거나 오랜 시간 비나 눈을 맞을 경우 허리 통증이 생깁니다. 돌을 매단 것처럼 허리가 무겁고 얼음처럼 차갑게 아픈 것으로 차가운 곳에 가면 더 통증이 증가합니다.
 

⑧ 습열(濕熱)요통

장마철에 습기와 더위가 함께 침입하거나 평소 기름진 음식을 많이 먹어 몸 안에 습하고 뜨거운 기운이 쌓이는 경우 요통이 올 수 있습니다. 이는 사람이 허리가 아프거나 습열이나 음허로 생긴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⑨ 기(氣)요통

“항상 스트레스가 많고 허리가 아파서 서있기 힘들어요” 스트레스로 인해 기(氣)가 뭉치게 되면 허리 통증으로 오래 서있지 못하고 멀리 걷지 못합니다. 지나친 근심이 많거나 화를 많이 내고 신경을 많이 쓰면서 나타날 수 있습니다.
 

⑩ 신허(腎虛)요통

지나친 성생활로 은은히 허리 통증이 있습니다. 신(腎)이 허(虛)하게 되면 근육을 잘 키우지 못하여 허리에 힘이 없고 허리를 잘 들지 못하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5. 치료

허리디스크 증상은 자연적으로 없어지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매우 심한 통증이나 마비를 동반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대부분 첫 2∼3주 동안 비수술적인 치료를 권장합니다. 한방에서는 허리디스크를 한의학적 진단과 치료 방법인 변증시치(辨證施治)를 적용하여 치료합니다. 문진(問診), 망진(望診), 절진(切診), 문진(聞診) 등 4가지 기본적인 진찰 방법과 장상학, 경락학 등 한의학의 기본 이론으로 허리디스크의 증상을 종합적으로 분석합니다. 한의학적 진단과 함께 증상을 추적할 수 있는 기능반응검사, 구조이상검사, 이화학 검사, 영상 검사 등을 통해 전인적인 관점에서 허리디스크를 분류하고, 각 분류에 따라 치료원칙을 세웁니다. 치료원칙에 따라 침, 약침, 한약, 추나요법, 뜸, 부항 등을 이용해 종합적으로 치료하는데, 허리디스크의 증상을 없애고 구조를 튼튼하게 하는 치료에 십종요통 분류에 따라 환자의 특성을 고려한 치료를 더해 허리디스크의 원인까지 치료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허리디스크 치료 - 한약, 약침 등 | 자생의료재단

 

침 

허리디스크의 원인이 되는 주요 혈자리(환도, 위중, 협척혈, 대장수, 양릉천, 신수 등)와 아시혈 등에 자침하면 막힌 경락을 소통 시켜 통증이 감소됩니다. 또한 뭉친 근육이 이완돼 기능이 개선되고 근육, 인대, 신경 등 손상된 조직의 회복 속도도 높여줍니다. 침치료는 환자의 증상과 개별적인 특성을 반영하여 일반적인 경혈 외에도 자침할 수 있으며 자극 방법도 다양하게 활용합니다. 

약침
한약재의 엑기스를 추출하여 정제한 약침은 허리디스크로 인한 통증을 감소시키고 운동 범위를 증가시키며, 기능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허리디스크 치료에 사용하는 약침의 종류는 척추치료한약 청파전의 핵심인 항염증, 뼈강화, 신경재생 효과를 지닌 신물질 ‘신바로메틴’으로 조제한 신바로약침과 봉약침, 소염약침, 중성어혈약침 등이 있습니다. 
 

한약
한약은 탈출된 디스크가 누르는 신경, 주변 조직에 발생한 염증을 제거하여 통증을 감소시킵니다. 항염증 효과뿐만 아니라 근육과 인대, 뼈를 강화하고 신경을 재생시키는 효과가 입증된 청파전은 재발을 방지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통증을 없애고 구조를 튼튼하게 하는 한약 처방과 함께 신체의 전반적인 상태를 보완하는 치료를 더해 허리디스크의 원인까지 치료합니다. 한약은 침, 추나요법, 약침 등과 병행 치료하는 것이 좋습니다. 

추나요법 
비뚤어진 척추뼈를 한의사가 손으로 밀고 당기며 바르게 교정하는 치료입니다. 균형이 깨진 척추를 바로 잡고 긴장된 근육을 이완 시키면 디스크가 받고 있는 압력이 줄어들어 통증이 감소됩니다. 이러한 추나요법으로 교정이 됐다고 하더라도 나쁜 자세나 습관 때문에 다시 비뚤어질 수 밖에 없는데 이때 근육과 인대를 튼튼하게 하는 한약 치료를 병행하면 바로 잡아진 척추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뜸 
뜸치료는 침치료와 병행하면 통증이 줄어드는 효과가 있습니다. 

부항 
부항치료는 침, 한약, 추나요법과 병행하면 통증 감소에 효과가 있습니다.

허리디스크는 한방으로 충분히 치료할 수 있는 질환이지만 보존적 치료를 6∼12주 정도 진행했음에도 불구하고 효과가 없는 참기 힘든 동통이 있거나, 하지 마비가 초래되어 호전되지 않거나 진행되는 경우, 마미증후군이 초래될 때의 경우에서 수술 치료를 고려해봐야 합니다.  

 

 


6. 생활가이드

허리디스크의 원인이 되는 잘못된 자세와 생활습관을 개선하면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척추의 유연성을 높여주고 근육과 인대를 튼튼하게 해 주는 운동을 꾸준히 실시하면 허리디스크의 재발을 막아줄 수 있습니다. 


허리디스크에 좋은 생활 습관

 

- 의자에 앉을 때 엉덩이를 등받이까지 붙이고 반듯하게 허리를 펴고 앉는다.
- 서 있을 때는 허리를 배로 세우고 가슴을 펴고 턱을 당겨 바르게 선다. 오래 서 있어야 할 때는 벽돌 한 장 높이의 받침대에 한쪽 발을 번갈아 얹는다.
- 장시간 운전을 할 때는 엉덩이를 들이밀어 빈 공간이 없이 깊숙이 앉고 무릎은 60도 정도 굽히는 것이 좋다.
- 누울 때는 옆으로 눕거나 엎드리지 않고 바로 눕는다. 누웠다 일어날 때는 몸을 옆으로 돌린 후 무릎을 구부리면서 한 손으로 바닥을 집고 윗몸을 일으켜 세운다.
- 1시간 이상 오래 앉아 있을 때는 50분 마다 일어나 5분 간 걷거나 스트레칭을 한다.
- 무거운 물건은 쪼그려 앉은 자세에서 물건을 몸에 붙이고 허리를 세워 들어 올린다.
- 척추에 부담을 주지 않는 걷기, 수영 등을 꾸준히 한다.

 

허리디스크에 좋은 스트레칭 동영상 보기: 뒤뚱뒤뚱체조

 

허리디스크에 좋은 스트레칭 동영상 보기 : 뒤뚱뒤뚱 오리체조 | 자생의료재단

※ 허리디스크에 좋은 운동이라고 할 지라도 이미 증상이 나타났거나 치료 중인 상태에서는 의료진의 상담을 통해 적절한 운동법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허리디스크에 좋은 지압

  허리디스크에 좋은 지압 - 환도혈, 곤륜혈  | 자생의료재단

[ 환도혈 ] 

하지의 기와 혈을 풀어주는 혈자리이기 때문에 자주 자극하면 경락을 통하게 하는 효능이 있다. 요통, 허리부터 엉덩이까지 강직감, 좌골신경통, 다리 저림이나 마비감을 없애는데 효과적이다. 

 

위치
대퇴골 상단의 후방, 두 발을 모으고 설 때 오므라지는 곳. 또는 옆으로 누웠을 때, 위쪽 발은 구부리고 밑의 발은 편 상태에서 위쪽 고관절 상단 뒤 우묵한 곳. 또는 엎드려서 다리를 엉덩이 쪽으로 굽혔을 때 발꿈치와 닿는 부분.

자극법
옆으로 누워 손가락을 모아 중지를 중심으로 강하게 5초 정도 지압한다. 3회 지압하고 지압한 다리의 고관절과슬관절을 누운 상태에서 자연스럽게 3회 정도 굽혔다 편다. 이 동작을 3~5회 정도 반복하고, 반대쪽도 동일한 방법으로 지압한다.

 


[ 곤륜혈 ]

요통, 좌골신경통, 하지 방사통 등의 통증을 완화시키는 경혈. 서 있는 자세나 앉은 자세가 불량하면 허리가 아프고 심하면 발꿈치 주변이 아프기도 한데 이런 증상을 완화시키는데 효과적이다.  
 

위치
아킬레스건(발꿈치 힘줄)을 따라 올라가다 종아리 근육의 오므라진 곳. 또는 발꿈치 힘줄 앞부분에 움푹 파인 곳. 

자극법
한쪽 발을 반대쪽 무릎에 올리고 곤륜혈을 엄지손가락으로 강하게 지압한다. 3초 이상 5회 반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