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내비게이션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자생의료재단은 국가유공자 보훈 사업을 통해 독립운동 정신 계승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사회공헌 국가유공자 보훈 사업 독립운동 스토리

국가유공자 보훈 사업

[공모전] 태극기를 지켜내기까지

등록일
2023.03.27
조회수
947

[자생의료재단 × 국가보훈처] 독립운동가 콘텐츠 공모전 '히든히어로, 숨은 독립 영웅들을 기억하다' 수상작 - 은상


 

[제작 의도]

태극 문양과 건곤감리 4괘, 이 태극기를 지켜내 독립을 이루기까지 얼마나 많은 독립운동가의 피와 열정이 희생되었는가. 하지만 우리는 여전히 소수의 독립운동가들만 알뿐이다. 이번 독립운동가 콘텐츠 공모전을 통해 태극기를 위해 희생한, 역사 속에 가려진 한의사 '신홍균'을 재조명하고자 한다. 한의사가 독립운동에 참여했다는 것은 대중들에겐 굉장히 생소한 사실이기 때문에 더더욱 그를 알려야 한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한의사 독립군 '신홍균'의 생애와 독립군으로서의 활약상을 모션그래픽 영상에 담았다.
영상은 태극기를 모티브로 제작되었다. 태극 문양의 음과 양을 나타내는 파란색과 빨간색, 건곤감리의 검은색을 주로 사용하고 그 외 다른 색은 거의 사용하지 않았다. 특히 파란색은 자생의료재단의 아이덴티티 컬러이기도 해서, 자생의료재단과 깊은 연관이 있는 신홍균을 생각하며 파란색을 메인 컬러로 사용했다. 또한 태극기를 이루는 요소인 사각형과 원형을 주로 활용하여 색상 측면에서는 태극의 강렬함을, 형태 면에서는 정돈된 세련됨을 표현하고자 했다. 그리고 영상에 전체적인 종이 질감을 주어 예스러운 분위기를 나타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