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내비게이션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인류의 건강한 삶을 위한 자생의 연구는 계속됩니다.

한의학 R&D R&D 정보 학술활동

R&D 정보

자생척추관절연구소, 녹용추출물 활용한 면역증강용 조성물 특허 취득

등록일
2023.03.20
조회수
3,142

자생척추관절연구소(소장 하인혁)가 녹용의 엑소좀(Exosome)을 활용한 면역증강용 조성물을 국내 최초로 개발해 특허권을 취득했습니다. 엑소좀은 특정 세포가 다른 세포로 신호를 전달하기 위해 외부로 분비하는 나노 크기의 소낭성 입자로, 이번 특허에서는 녹용의 생장점이 몰려 있는 ‘분골’에서 추출한 엑소좀을 활용했습니다.

 

자생척추관절연구소가 취득한 ‘녹용 유래 엑소좀을 포함하는 면역증강용 조성물’ 특허증 | 자생한방병원・자생의료재단

 

‘분골’은 녹용의 최상단 부분으로 녹용의 여러 부위 중에서도 세포 활동이 제일 활발한 곳입니다. 단면을 빛에 비춰보면 틈이 거의 보이지 않을 정도로 혈액과 각종 영양성분의 밀도가 높아 녹용에서 가장 귀한 부위로 꼽히며, 약재로 복용 시 혈액순환 개선 및 기력 회복에 뛰어난 효과를 보입니다.

 

자생척추관절연구소가 녹용 추출물을 활용한 면역증강용 조성물 관련 특허를 취득했다. | 자생한방병원・자생의료재단

 

이번에 특허를 받은 녹용 엑소좀 조성물은 면역세포의 활성화에 관여하는 인터페론 감마(IFN-γ)의 수치를 증가시켜 항암, 항바이러스 증진 효과를 내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또한 체내 염증 수치를 조절하는 면역 단백질인 인터루킨-10(IL-10)의 발현을 촉진해 면역 강화 효과도 입증되었습니다.

 

이번 특허는 녹용 엑소좀의 면역증진 효과와 관련된 향후 연구의 신뢰도를 높인다는 점에서 큰 의의가 있습니다. 앞으로도 자생척추관절연구소는 해당 특허를 중심으로 면역증강용 조성물에 대한 효능을 과학적으로 입증하는 데 박차를 가할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