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내비게이션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인류의 건강한 삶을 위한 자생의 연구는 계속됩니다.

한의학 R&D R&D 정보 학술활동

R&D 정보

한방치료법에 주목하는 美, 자생의료재단 신준식 명예이사장 초청 강연

등록일
2018.10.08
조회수
21,280

자생의료재단 신준식 명예이사장이 지난 6일(현지시간) 미국 샌디에이고에서 열린 ‘국제 오스테오페틱의학 콘퍼런스(OMED, Osteopathic Medical Education Conference) 2018’에 공식 초청을 받아 현지 의료진을 대상으로 한방 비수술 치료법 강연을 진행했습니다.

 

자생의료재단 신준식 명예이사장이 지난 6일(현지시간) 미국 샌디에이고에서 열린 ‘OMED 2018’에서 미국 의료계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한방 비수술 치료법 강연을 실시했다

 

신준식 명예이사장은 이미 2012년 한의사 최초로 OMED 강연을 진행한 바 있는데요. 이번 강연은 추나요법을 비롯한 한방 비수술 치료법이 미국 오스테오페틱의사협회(AOA)의 정식 보수교육 과목으로 인정받으면서 이루어졌습니다. 이로써 그동안 비정기적으로 진행돼 왔던 자생한방병원의 미국 의료진 교육은 정기적인 교육으로 진행될 예정입니다.

 

한편 AOA가 주관하는 OMED는 전 세계 3만여 명의 오스테오페틱 의사(DO)들이 참관하는 최대 규모의 오스테오페틱의학 행사입니다. 최근에는 미국 내에서 2020년을 목표로 의료일원화 추진이 진행되고 있어 OMED에 참관하는 의사(MD)들도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미국의 의료일원화는 ‘환자우선주의’에 따라 기존의 의학적 한계를 뛰어넘어야 한다는 공감대가 형성되면서 추진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기존 의학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과학적으로 검증된 보완대체의학에 대한 관심도 자연스럽게 높아진 것입니다.

 

이 자리에서 신준식 명예이사장은 미국 현지 DO와 MD들을 대상으로 추나요법을 활용한 목디스크 치료와 동작침(MSAT)을 활용한 턱관절 장애, 오십견 치료를 시연했습니다. 특히 국내에서 추나요법 급여화를 위한 시범사업 평가가 진행되고 있는 상황에서 의료선진국 미국에서 먼저 추나요법을 정식으로 인정하고 받아들였다는 점은 큰 의미가 있습니다.

 

자생의료재단 신준식 명예이사장이 MD와 DO 등 미국 의료계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침치료를 시연하고 있다.

 

한방 비수술 치료법은 미시건주립대학교에서 보수교육 과목으로 인정받는 정도에 그쳤지만, 이제는 미국 전역에서 DO를 대표하는 AOA의 정식 보수교육 과목으로 확대된 것입니다. 이는 한방 비수술 치료법이 미국의 통합의료 체계에 첫 발을 내디뎠다는 의미로도 해석할 수 있습니다. 이와 함께 자생한방병원은 OMED 2018에서 AOA로부터 보수교육 의료기관으로 공신력을 확보하기도 했습니다.

 

미국 의료계에서 한의학을 배우려는 움직임 뒤에는 신준식 명예이사장의 부단한 노력이 숨어있습니다. 신준식 명예이사장은 지난 2012년부터 미국 DO들은 대상으로 한방치료 교육을 지속해 2015년 한방 비수술 치료법이 미시건주립대의 보수교육 과정으로 지정되는데 공헌했습니다. 이러한 공을 인정받아 2017년에는 미시건주립대로부터 명예 박사학위를 받기도 했습니다.

 

자생의료재단 신준식 명예이사장이 MD와 DO 등 국 의료계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침치료를 시연하고 있다.

 

자생의료재단 신준식 명예이사장은 “오늘 우리의 교류는 동양과 서양이 만나는 뜻 깊은 자리다. 우리의 만남이 인류의 건강 증진으로 이어지고 세계 의학 발전을 위한 논의로 이어졌으면 좋겠다”며 “동양의 한의학과 서양의 오스테오페틱의학의 교류는 의학의 경계를 뛰어 넘어 ‘환자우선주의’를 실현하는 첫 단추가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앞으로도 자생의료재단 자생한방병원은 환자우선주의를 최우선으로 생각하며 ‘한의학의 세계화’를 위한 활동을 꾸준히 이어나가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