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내비게이션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인류의 건강한 삶을 위한 자생의 연구는 계속됩니다.

한의학 R&D R&D 정보 알기 쉬운 연구 이야기

R&D 정보

갑자기 돌아간 내 얼굴, 안면마비? 한방치료로 고칠 수 있을까?

등록일
2020.10.26
조회수
665

갑자기 돌아간 내 열굴, 한방치료로 고칠 수 있을까?

돌아간 내 얼굴, 안면마비일까? 어느 날 자고 일어나니 돌아가 있는 내 얼굴. 이러한 증상은 안면마비, 구안와사(口眼喎斜) 라고도 합니다. 발병 원인은 뇌의 문제, 말초신경의 문제, 유전병 등 아주 다양합니다.

중추성? 말초성? 원인 구분이 먼저! 안면마비는 뇌의 문제인 중추성 안면마비인지, 말초신경의 문제인 말초성 안면신경마비인지대한 구분이 먼저! 뇌의 문제라면 치료가 달라지기 때문인데요, 정확한 원인은 CT나 MRI 영상검진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안면신경마비는 어떻게 치료할까? 말초성 안면신경마비의 원인은 면역력 저하로 인한 바이러스 감염이 대다수입니다. 따라서 급성기 초기(7일~10일)에 스테로이드제를 사용하여 신경의 염증과 부종을 감소시켜 신경 손상을 줄여줄 수 있습니다. 또한 3일 이내에 항바이러스제를 함께 쓰는 것이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여기에 굳어진 근육을 풀어주는 침치료와 안면부 추나요법, 한약처방 등을 병행하면 더 빠르고 효과적으로 치료할 수 있습니다.

안면신경마비, 초기 치료에 진전이 없다면? 안면신경마비는 초기에 마비감이 사라지지 않으면 쉽게 돌아오지 않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3주 넘게 호전이 없던 안면신경마비 환자가 자생의 한방통합치료로 호전된 사례가 국제 학술지에 소개되었습니다.

말초성 안면신경마비 (사례) 갑자기 찾아온 안면마비 - 업무 스트레스로 하루하루 힘겹게 출근하던 중년 남성.  2019년 1월 어느 날, 한 쪽으로 돌아간 본인의 입과 감기지 않는 눈 때문에 깜짝 놀랐습니다. 그는 한 병원에서 CT를 찍고 말초성 안면신경마비 진단을 받았습니다. 스테로이드제와 항바이러스 치료제를 복용했음에도 3주 이상 증상이 호전되지 않아 한방병원을 찾았습니다.

안면신경마비 단계(HB-Grade)변화 그래프 - 한방치료 후 5단계에서 1단계로 호전 - 
안면신경마비를 평가하는 도구인 HB-Grade는 증상에 따라 1~6단계로 구분됩니다. 1단계는 정상, 6단계는 완전마비를 의미하는데요. 환자는 첫 내원 당시 5단계였으나 자생한방병원에 내원해 한약처방, 안면부 추나요법, 침치료 등을 3주간 받은 후 1단계로 낮아졌습니다.

안면부 추나요법이 뭔가요? 안면부 추나요법은 자생한방병원이 안면신경마비 치료를 위해 개발한 추나요법으로, 무저항요법이라고도 합니다. 안면신경마비로 인해 안면 근육이 비대칭으로 틀어져 있을 경우, 피부와 근막의 항상성을 조정하여 본래의 위치로 환원되게끔 신경근육을 재훈련 시키는 수기요법입니다.

안면신경마비에 한방치료를! 초기 치료에 반응하지 않는 안면신경마비는 예후가 좋지 않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이런 환자도 안면부 추나요법과 한약처방, 침치료 등의 한방치료를 3주간 진행한 결과 증상이 눈에 띄게 호전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번 연구결과를 통해 한방치료가 초기치료에 반응이 없던 안면신경마비에도 효과가 있을 수 있다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다음 편도 흥미로운 연구 결과로 찾아뵙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