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내비게이션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인류의 건강한 삶을 위한 자생의 연구는 계속됩니다.

한의학 R&D R&D 정보 알기 쉬운 연구 이야기

R&D 정보

허리디스크 동반한 대퇴골두 무혈성 괴사 초기 환자, 한방 치료 사례

등록일
2018.11.02
조회수
10,616

평소와 다름없이 지내던 이 모씨는 2012년 8월, 허리와 오른쪽 고관절 및 다리에 통증을 느꼈습니다. 처음 방문한 병원에서 ‘대퇴골두 무혈성 괴사’로 진단 받고 치료를 받았지만 증상이 나아지지 않아 두 번째 병원을 방문했는데요. 이곳에서도 ‘대퇴골두 무혈성 괴사’ 초기로 진단받고 치료했으나 별다른 효과를 보지 못했습니다. 

 

그러던 중 2013년 6월 25일 자생한방병원에 입원해 그해 7월 26일까지 33일간 한방 보존적 치료를 받으며 증상이 호전됐는데요, 임상 사례 논문(논문명: 요추 추간판 탈출증을 동반한 대퇴골두 무혈성 괴사 초기 진단 받은 환자를 대상으로 시행한 고관절 MST 및 한방 보존적 치료 치험 1례, 척추신경추나의학회지 제 8권 제 2호(2013.12.30) 게재)을 통해 자세한 내용을 소개합니다.




[임상 환자 프로필] 이OO

-성별/나이 : 女/57세
-발병일 : 2012년 8월, 일상생활 중 발병함.
-주요 증상 : 요통, 오른쪽 고관절(엉덩이 관절) 부위 통증, 오른쪽 다리 통증 및 냉감.
-내원 이전 치료 과정 : 병원 두 곳에서 ‘대최골두 무혈성 괴자’로 진단 받고 치료를 받았으나 증상이 나아지지 않아 2013년 6월 25일 자생한방병원에 입원함.
-과거 병력/가족력 : 없음.
-입원 당시 검진 결과 : 

입원 당시 검진 결과 - 대퇴골두 무혈성 괴사 발견, 허리디스크 발견 | 자생의료재단



동작침법 · 신바로한약 등 한방 보존적 치료

2013년 6월 25일 입원 후 침과 뜸 치료, 약침 치료, 한방 물리치료(경근저주파요법, 초음파요법, 고주파, 약찜 치료), 신바로 한약 처방, 동작침 등 다양한 한방 보존적 치료를 병행했습니다. 입원 기간 동안 통증의 변화를 객관적으로 관찰하기 위해 숫자평가 척도(NRS, 0~10), 하지직거상검사(Straight leg raising test, SLRT), 오스웨스트리 장애지수(Oswestry Disability Index, ODI)를 사용했습니다.



한 눈에 보는 치료경과

한 눈에 보는 치료경과 - 허리 골반 다리 통증이 감소하는 그래프 | 자생의료재단


1) 2016년 6월 25일 ~ 7월 1일
입원 당시 허리와 오른쪽 골반부에 통증(NRS 7)이 있었고 오른쪽 다리 바깥쪽으로 냉감과 통증 (NRS 7)이 있었습니다. 이 기간 동안 특히 오른쪽 고관절과 허리 통증을 가장 크게 느꼈으며 걸을 때도 통증은 여전했습니다.
숫자평가 척도(NRS) = 7

2) 2013년 7월 2일~ 7월 24일
2주 정도 입원 치료 후 허리와 오른쪽 골반부의 통증은 NRS 4로 줄었으며, 오른쪽 다리 바깥쪽의 냉감과 통증도 NRS 5로 호전되는 양상을 보였습니다. 자세를 바꿀 때 통증은 여전했지만 보행 시 통증은 줄었습니다. 
숫자평가 척도(NRS) = 허리 및 굴반부 4, 다리 5

3) 2013년 7월 25일 ~ 7월 26일 
약 4주간 입원치료 후 허리와 오른쪽 골반부의 통증은 NRS 1로 대부분 호전됐으며, 오른쪽 다리 바깥쪽의 냉감과 통증도 NRS 3으로 줄었습니다. 보행 시 통증은 물론 자세를 바꿀 때의 통증도 완화됐습니다.
숫자평가 척도(NRS) = 허리 및 골반부 1, 다리 3
Grade 2

이 사례는 허리디스크와 함께 대퇴골두 무혈성 괴사 초기 진단을 받은 환자가 한방적 보존치료를 받은 후 통증이 크게 감소하고 고관절의 움직임도 원활해졌다는 결과를 보여줍니다. 또한 동작침법이 허리 통증뿐만 아니라 골반이나 무릎, 발목, 어깨 등 각종 근골격계 질환에서도 효과를 보인다는 점을 다시 한 번 확인했습니다.



[ Tip ] 용어 더 알아보기

대퇴골두 무혈성 괴사

대퇴골두 무혈성 괴사는 혈액순환 장애로 인해 대퇴골(허벅지뼈)의 골반쪽 끝부분이 혈액순환 장애로 인해 썩는 병입니다. 특징적인 증상으로는 움직이면 더 심해지는 서혜부(사타구니) 통증이 있으며, 엉덩이 대퇴부, 무릎관절 부위에 통증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양반다리 등 다리를 벌리는 동작을 할 때 통증이 더 심해지기도 합니다. 주로 20 ~ 40대의 젊은 나이에, 여성보다는 남성에게 주로 발생하며 정확한 발병 원인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다만 고관절 부위의 외상이나 부신피질호르몬 투여, 과음, 잠수병, 흡연 등이 이 질병과 밀접한 연관이 있다고 여겨집니다.

동작침법이란?

동작침법은 허리디스크(요추추간판탈출증)나 급성요통 등으로 보행이 불가능하나 참기 힘들 정도의 극심한 통증이 있는 경우, 통증을 빠른 시간 내에 줄여주는 특수침요법입니다. 통증을 일으키는 부위의 유효한 경혈에 침을 놓은 상태에서 환자가 보행할 수 있도록 도와 긴장된 근육을 풀어줌으로써 통증을 제어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