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내비게이션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인류의 건강한 삶을 위한 자생의 연구는 계속됩니다.

한의학 R&D R&D 정보 알기 쉬운 연구 이야기

R&D 정보

방아쇠 수지 환자의 신바로약침 치료 임상 사례

등록일
2018.11.02
조회수
14,071

이 환자의 직업은 손을 많이 쓰는 환경미화원으로. 오래전부터 오른쪽 엄지손가락 관절 부위에 미약한 통증을 느껴왔습니다. 

별다른 치료 없이 지내다가 2016년 2월 5일경 오른쪽 엄지 손가락에서 방아쇠 소리가 나면서 통증이 와, 모 정형외과를 방문했습니다. 

해당 병원에서 ‘방아쇠 수지’라는 진단을 받고 물리치료와 양약 진통제를 처방 받았지만 증상이 나아지지 않았고, 일상생활이 어려운 수준까지 이르자 자생한방병원에 내원했는데요. 

 

신바로약침을 사용해 치료한 임상 사례

(논문명: 방아쇠 수지 환자의 신바로약침 치험례, 대한한방내과학회지 제 37권 2호(2016.05) 게재)를 소개합니다.


[임상 환자 프로필] 김OO  

-성별/나이 : 女/54세

-발병일 : 2016년 2월 5일경, 일상생활 중 발병함.

-주요 증상 : 오른쪽 엄지손가락 손허리손가락관절 부위의 통증 및 고정된 잠김 상태(움직이지 않는 상태) 해당 부위를 구부렸다 펼 때 팔꿈치 관절 부위까지 통증 발생.

-내원 이전 치료 과정 : 모 정형외과에서 물리치료 및 양약 진통제 처방 받음.

-과거 병력 : 2013년 당뇨, 고지혈증, 자궁적출술 

 

방아쇠 수지 - 도르래, 힘줄 결절 | 자생의료재단



신바로약침과 테이핑 치료 병행


2016년 3월 6일 내원 당시 침구 치료(신바로약침, 일반침)와 테이핑 치료를 병행했습니다. 증상을 평가하기 위해 내원할 때마다 환자에게 다음 두가지 평가척도에 표기하도록 했습니다.
1) 통증 평가 : 숫자평가 척도(Numerical rating scale, NRS)를 이용해 통증 정도를 0에서 10까지 숫자로 표기.
2) 방아쇠 현상 정도 : 임상에서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Quinnell의 방법을 사용해 증상에 따라 Grade 0~4로 평가.



20여 일 간, 3회 치료로 호전

환자의 직업 여건상 주 1회 치료만 실시했으며 걸레를 짜는 등의 환경미화 작업으로 증상이 악화되는 것을 막기 위해 신바로약침 치료 후 테이핑 요법을 시행했습니다. 테이핑은 다음날 제거하도록 하고 해당 손가락을 무리하게 굽혔다 펴지 않도록 주의시켰습니다.

(좌)신바로약침 치료 / (우)테이핑 치료 | 자생의료재단

[ 이미지 : (좌)신바로약침 치료 / (우)테이핑 치료 ]



한 눈에 보는 치료경과

방아쇠 수지 환자의 신바로약침 치료 임상 - 통증정도, 방아쇠 현상 정도가 줄어드는 그래프 | 자생의료재단

1) 2016년 3월 5일(1차 치료)
초기 내원 당시 오른쪽 엄지 손허리손가락관절의 통증과 압통이 심한 상태로 약간의 부종도 발견됐습니다. 신바로약침을 주입한 후 해당 손가락과 손목에 테이핑 치료를 시행했습니다. 신바로약침 치료 직후 통증은 절반 수준으로 줄었습니다. 
숫자평가 척도(NRS) = 9 → 4
Grade 3 (다른 손을 이용해 수동적으로 손가락 굽힘 힘줄의 걸림 현상을 교정할 수 있는 상태)

2) 2016년 3월 12일(2차 치료)
해당 부위의 압통과 손가락을 굽혔다 펼 때 걸리는 느낌 등의 증상이 호전됐으며 부종은 사라졌습니다. 치료는 1차 치료 시와 동일하게 진행됐습니다.
숫자평가 척도(NRS) = 6
Grade 2 (손을 사용하는 데 원활하지 않을 정도로 탄발 증세가 있고 능동적으로 손가락 굽힘 힘줄의 걸림 현상을 교정할 수 있는 상태)

3) 2016년 3월 19일(3차 치료)
해당 부위의 압통은 거의 사라졌으며 손가락을 펼 때 발생하는 통증 부위가 팔꿈치 관절까지에서 손목 관절까지로 줄었습니다.
숫자평가 척도(NRS) = 4 
Grade 2

4) 2016년 3월 26일
잠김 현상과 통증, 걸리는 느낌 모두 호전됐으며 손가락을 굽혔다 펼 때 팔꿈치 쪽으로 퍼지는 통증은 거의 사라졌습니다.
숫자평가 척도(NRS) = 1 
Grade 1 (움직임이 고르지 않고 방아쇠 소리는 나지 않는 상태)

이 사례는 온전히 한방치료만으로 방아쇠 수지 증상을 치료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게다가 단 3회의 치료만으로 부작용 없이 통증을 거의 없앤 거지요. 신바로약침이 허리디스크뿐만 아니라 퇴행성 건초 질환 치료에도 효과적이라는 사실을 알 수 있었습니다.



[ Tip ] 용어 더 알아보기

방아쇠 수지

방아쇠 수지(Trigger finger)는 손가락을 굽히는 힘줄에 종창이 생겨 손가락을 굽히고 펼 때 ‘딱’하는 방아쇠 소리가 나면서 통증을 느끼는 질환을 말합니다. 엄지손가락, 약지, 중지 순으로 많이 발생하는 경향이 있으며 젊은층보다는 중년층에게, 중년층 중에서도 여성에게 더 발생합니다.

신바로약침이란?

자생한방병원의 고유 처방인 신바로한약의 약재를 정제, 추출해 제작한 경혈주입용 약침입니다. 신바로한약은 동물 실험을 통해 항염증, 신경 재생효과 뿐만 아니라 퇴행성 질환인 골관절염에서 연골을 보호하는 효과가 입증됐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