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내비게이션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10년 후 돌이켜 봐도 후회 없는 치료, 자생의 치료 철학입니다.

의료사업 분원소식

분원소식

“한·양방 집중치료로 빠른 일상 복귀 돕는다” 자생한방병원, ‘안면신경마비 클리닉’ 오픈

등록일
2020.11.02
조회수
1,732

전국 21개 자생한방병원·한의원이 안면신경마비 환자의 집중치료를 위한 ‘안면신경마비 클리닉’을 개설했습니다.

 

자생한방병원 김하늘 한의사가 안면신경마비 치료를 실시하고 있다. | 자생한방병원·자생의료재단

 

안면신경마비란 눈과 입 주변 근육이 마비돼 얼굴 모양이 비뚤어지고 이상 감각이 생기는 질환을 뜻합니다. 한방에서는 구안와사라는 이름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안면신경마비는 현대인의 질환이라고 불리는데, 면역력 약화로 인한 바이러스 감염, 과도한 스트레스 등이 주요한 발병 원인이기 때문입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따르면 안면신경마비 환자는 지난해 9만2503명으로, 2015년 7만1994명보다 약 30%(2만509명)나 증가했습니다. 안면신경마비는 가능하면 발병 즉시 또는 3~4일 내에 치료를 시작해야 치료 효과가 높을 뿐 아니라 후유증도 예방할 수 있기 때문에 적절한 조기치료가 요구되는 질환입니다.

 

▣ 영상진단부터 후유증 관리까지 종합 의료 서비스 제공…한의사·의사 협진으로 치료 효과 ↑

안면신경마비는 발생 원인에 따라 뇌질환으로 인한 중추성 안면마비와 말초신경에 문제가 생긴 말초성 안면마비로 나뉩니다. 발생 원인에 따라 치료가 달라지기 때문에 원인을 제대로 확인하고 종합적인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생 안면신경마비 클리닉은 영상진단부터 초기 집중치료, 재발 및 후유증 예방을 위한 면역력 강화치료까지의 과정을 한 번에 제공합니다. 또한 한의사·의사 협진으로 이뤄지는 만큼 환자들의 시간적·경제적 부담을 줄일 수 있습니다. 한방치료는 한약처방과 안면부 추나요법, 침치료, 약침치료, 부항치료 등 한방통합치료가 시행됩니다. 특히 안면부 추나요법은 자생한방병원이 안면신경마비 치료를 위해 개발한 추나요법입니다. SJS 무저항요법이라고도 불리는 이 치료법은 비뚤어진 안면 근육을 정상으로 바로잡는 데 효과적입니다. 양방치료는 증상에 따라 약물치료와 안면부 물리치료, 도수치료가 시행됩니다.

 

 

자생한방병원 김하늘 한의사가 안면신경마비 치료를 실시하고 있다 | 자생한방병원·자생의료재단

 

질환 초기 단계에는 염증 제거에 초점을 맞춰 신경 손상을 줄이는데 집중합니다. 다음 단계에서는 본격적인 재활치료로 빠른 회복과 후유증 예방에 힘씁니다. 마지막 단계에서는 면역력 강화치료로 재발의 위험성을 낮춥니다. 일상으로의 빠른 복귀를 원하는 환자들 위한 입원집중치료 프로그램도 마련되어 있습니다.

 

자생한방병원 이진호 병원장은 “안면신경마비 클리닉은 질환에 대한 종합적인 진단과 치료로 환자들이 보다 빠르게 일상에 복귀할 수 있도록 돕는다”며 “자생한방병원의 한의사·의사 협진 노하우로 환자들의 삶의 질 개선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