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재단소식자료실한방의학백과
자료실
아침에 일어나 뻐근한 몸 풀어주는 지압법
- 등록일
- 2019.08.22
- 조회수
- 18,298
아침에 일어났는데 유독 몸이 뻐근한 날 있으시죠? 하루를 시작하는 아침에 온몸이 뻐근한 느낌을 받으면 컨디션이 무너져 하루 종일 불편함을 느끼기 쉽습니다.
특히 하루 중 상당 시간을 앉아서 생활하거나 한 자세를 오랜 시간 유지하고 있는 분들에게서 목이나 어깨 등의 부위에 뻐근한 증상이 자주 나타납니다.
만약 아침에 일어났을 때 해당 부위에 뻐근한 증상이 느껴진다면 간단한 지압을 통해 도움을 받으실 수 있는데요. 상쾌한 아침맞이를 위한 천정혈, 풍지혈, 예풍혈 지압법! 위치는 어디인지, 어떻게 자극해야 하는지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천정혈은 목 근육에 위치한 혈로 목빗근의 뒤쪽으로 위치하고 있습니다. 이 부위의 혈을 지압해 주면 목, 어깨, 팔 부위가 가벼워지는 느낌이 들고 뻐근한 증상이 개선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풍지혈은 목 뒤 중앙에서 양 귓불 쪽으로 약 1.5cm 정도 떨어져 있는 곳에 뼈가 오목하게 들어간 곳을 말합니다. 머리를 앞으로 살짝 숙여준 다음 양 엄지로 풍지혈을 누르고 돌리기, 문지르는 지압을 반복해 주면 아침에 일어났을 때 상쾌한 기분과 머리가 맑아진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예풍혈은 귓불 바로 뒤에 있는 혈자리로 자고 일어났을 때 눈의 피로 두통 개선 효과를 기대할 수 있어 아침에 개운한 느낌을 받을 수 있는데요. 1~5분 정도 누르고 있거나 문지르면서 지압을 합니다. 단, 각성효과가 있어 카페인에 약한 분들은 잠들기 전에 지압하는 것보다는 아침에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