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재단소식자료실한방의학백과
자료실
추석 명절 차례 준비로 인해 팔다리가 저릴 때 좋은 지압법
- 등록일
- 2019.09.11
- 조회수
- 21,122
우리나라의 가장 큰 명절 중 하나인 한가위가 다가왔습니다. 온가족이 모이는 명절인만큼 추석에는 장시간 운전과 차례 음식 준비가 큰 고충으로 다가올 수 있는데요. 특히 차례 음식의 경우 온가족이 모두 먹을 수 있을 정도로 넉넉한 양을 준비해야 하기 때문에 여간 힘든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차례 음식을 준비하다 보면 장시간 불편한 자세와 반복된 행동으로 팔다리에 부담이 가해지기 쉬운데요. 이로 인해 몸이 긴장된 상태를 유지하게 되면 혈액순환이 원활하게 되기 어렵다 보니 척추관절 부위의 통증뿐만 아니라 팔다리가 저린 증상을 동반하게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자세가 반복되면 명절이 지나고 나서 통증이 더 심해지는 명절 증후군으로까지 이어질 수도 있어 각별한 주의가 필요한데요.
이때 곡지혈, 합곡혈, 족삼리혈 등을 지압해주면 추석 명절 후유증으로 나타날 수 있는 다양한 증상 개선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곡지혈, 합곡혈, 족삼리혈의 위치는 정확히 어디이고 지압을 해준다면 어떤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지 지금 바로 확인해 볼까요?
곡지혈은 만병통치 혈자리라 불릴 정도로 다양한 효능을 보이는 혈자리를 말합니다. 팔을 가슴쪽으로 향하도록 구부렸을 때 생기는 주름의 끝부분에 위치해 있는 곡지혈을 손가락 혹은 지압도구로 살살 눌러주면 혈액순환을 도와 팔저림 증상 개선에 도움을 주는 것은 물론 소화불량, 피부관리, 기침 및 감기 개선, 설사, 변비 이외에도 다양한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합곡혈은 이름 그대로 계곡처럼 패인 손가락 사이에 위치한 혈자리를 말하는데요. 약하게 지압을 해도 자극이 강한 것이 특징이며, 팔저림 개선과 손발을 따뜻하게 하고 대장질환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족삼리혈은 무병장수 건강혈이라고도 하며, 무릎 아래 약 8~9cm 정도에 경골 바깥쪽 큰 힘줄 안쪽에 우묵한 곳을 말합니다. 이 곳을 엄지손가락으로 3초 정도 천천히 눌러주고 다시 때어내는 동작을 반복해주면 혈액순환을 촉진하여 다리저림을 개선하고 위장 전체와 관계가 있고 각종 신경통 개선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명절 증후군으로 나타날 수 있는 팔다리 저림 증상은 적절한 휴식시간과 함께 곡지혈, 합곡혈, 족삼리혈 지압과 스트레칭만으로도 어느 정도 예방하는데 큰 효과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오늘 알려드린 지압법을 통해 전반적인 혈액순환에 도움을 받으면서 온 가족이 즐거운 한가위를 보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