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내비게이션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나눔의 가치를 아는 자생의 마음이 모였습니다.

재단소식자료실한방의학백과

자료실

갱년기에 심해지는 관절통과 근육통, 현명하게 대처하려면?

등록일
2019.09.19
조회수
19,897

갱년기에 심해지는 관절통과 근육통, 현명하게 대처하려면? 한방부인과 전문의 / 박경선 원장 | 자생의료재단

 

최근 우리나라 여성의 평균 수명은 86.4세(2014년 기준)로 점점 늘어나는 추세입니다. 폐경에 이르는 나이가 평균 49.2세(2014년 기준)라는 걸 고려하면 폐경 상태로 살아가야 하는 시간이 길어지고 있는 건데요. 이 때문에 갱년기에 나타나는 여러 증상과 질환 예방, 통증 완화 등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갱년기 대표 증상 안면홍조 | 자생의료재단

 

갱년기는 매달 주기적으로 월경을 하던 여성이 난소의 기능이 저하되면서 월경이 멈추는 폐경기에 접어드는 시기를 말합니다. 갱년기 여성들이 가장 흔히 겪는 증상으로 안면홍조가 잘 알려져 있죠.

갱년기 안면홍조는 폐경 전에 분비되던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이 감소하면서 체온조절 기능에 장애가 생겨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두근거림, 불안감, 불면 등의 증상이 동반됩니다. 특히 밤이나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 더욱 자주 나타나며, 난소절제술을 받은 여성일 경우 심하게 나타나는 경향이 있습니다.

 

 

갱년기에 나타나는 관절통증 | 자생의료재단

 

갱년기에 나타나는 만성장애로 근골격계 통증도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전 세계 갱년기 여성의 약 50%가 관절통과 근육통을 앓는다고 합니다. 여기서 관절통은 관절에 통증을 느끼는 주관적인 증상을 의미하는데 관절염과는 다른 증상입니다.

관절통이 나타나면 관절염을 의심하기 쉽지만, 갱년기에 나타나는 관절통은 관절염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드뭅니다. 이 시기의 통증은 호르몬 변화와 관련이 있는 것으로 여겨집니다.

관절통과 근육통은 그 부위가 어디든 피로나 기분변화, 수면 장애, 체질량지수(BMI) 증가, 불안, 스트레스와 관련이 있습니다. 갱년기와 관련된 통증은 보통 일시적이고 본인 스스로 제어하여 병원을 내원하는 경우가 적은데요. 지속적으로 통증이 나타나 만성통증이 되었다면 병원을 내원해 정확한 진단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갱년기 근골격계 통증이 나타나는 이유 | 자생의료재단

 

갱년기에 관절통과 근육통을 많이 호소하는 이유는 호르몬 변화와 관련이 있습니다. 앞서 언급한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은 우리 몸에서 항염증 작용과 면역 억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져 있습니다.

에스트로겐 수용체는 신경계와 관절에도 존재하는데요. 갱년기에 접어든다는 것은 인생주기에서 에스트로겐이 낮은 상태로 접어드는 것이기 때문에 통증도 증가하게 되는 겁니다. 갱년기에 잘 나타나는 피로감이나 수면의 질 저하, 기분 변화 등도 이러한 통증을 악화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합니다.

 

 

갱년기에 좋은 한방차 당귀차 혈 보호, 혈액순환,
냉증 및 저림 증상 개선 구기자차 안구건조증,
열감, 관절통 개선 연자육차 마음을 안정시켜 예민함 및
불면증, 불안감 개선 | 자생의료재단

 

갱년기를 건강하게 이겨내기 위한 방법으로 일상생활 속에서 손쉽게 실천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우선 평상시 콩 종류나 우유, 뼈째 먹을 수 있는 작은 생선, 어패류, 당근, 마늘, 부추, 우엉, 버섯, 팥, 검은깨 등을 섭취해주면 좋은데요. 이는 갱년기에 많이 나타나는 골다공증과 노화를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한방차를 복용하는 것도 갱년기를 건강하게 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갱년기 건강을 위해 체중감량과 규칙적인 운동을! 갱년기 관절통이 나타나는 경우
체중 감량을 위한 규칙적인 운동을
시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운동의 강도는 관절에 무리가 가지 않을
정도로 진행할 것을 권장 드리며,
갱년기에는 몸과 마음의 관리가
건강을 위한 첫 걸음이라는 점
명심하시길 바랍니다. | 자생의료재단

 

갱년기 관절통이 있는 경우 일단 체중을 감량하고 규칙적인 운동을 하는 것이 좋은데요. 중등도의 활동이 갱년기 관절통과 기타 갱년기 증상을 감소시킨다는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하지만 갑작스러운 운동은 관절에 무리가 갈 수 있어 점진적으로 운동량을 높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갱년기 증상은 여성의 몸은 물론 마음까지 힘들게 하는 만큼, 꾸준한 관리가 필요한데요. 오늘 알아본 갱년기에 대한 지식과 관리법을 통해 건강하게 갱년기를 이겨 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