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내비게이션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나눔의 가치를 아는 자생의 마음이 모였습니다.

재단소식자료실한방의학백과

자료실

독서의 계절 가을, 앉는 자세가 허리건강을 위협한다?

등록일
2019.10.31
조회수
7,278

독서의 계절 가을 앉는 자세가 허리건강을 위협한다? 노원자생한방병원 / 송주현 병원장 | 자생한방병원ㆍ자생의료재단

 

하늘은 맑고 바람이 선선한 가을이 찾아 왔습니다. 독서의 계절이라 불리는 가을은 많은 분들이 책 읽기를 즐기는 계절이죠. 무더운 여름 동안 지친 몸과 마음을 독서로 치유해보는 건 어떨까요?

 

 

독서의 계절 가을, 건강 유의점은? | 자생한방병원ㆍ자생의료재단

 

여러분들은 독서를 하실 때 대체로 어디에서 하시나요? 서점이나 카페 등 다양한 곳을 이용하실 텐데요, 이때 중요한 것은 바로 바른 자세로 독서를 즐기는 것입니다. 오랜 시간 한 자세로 책을 읽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자칫하면 잘못된 자세로 허리건강에 지속적인 위협을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독서를 할때 허리 건강을 위협하는 자세 | 자생한방병원ㆍ자생의료재단

 

대개 독서를 시작하면 짧게는 20분, 길게는 2시간 이상 앉아서 보내게 되는데요. 오랜 시간 한 자세를 유지하는 경우가 있고, 무심코 자세를 바꾸는 경우가 있습니다. 자연스럽게 바꿔 취하는 대표적인 자세로 다리를 꼬는 자세가 있죠.

 

 

잘못된 자세 = 허리 통증 유발 온전히 독서에 집중할 수 없게 만듭니다. | 자생한방병원ㆍ자생의료재단

 

다리를 꼬고 앉는 자세는 다리를 올린 쪽 골반에 체중이 과하게 실리게 됩니다. 이로 인해 반대쪽 골반의 근육을 무리하게 당겨 척추의 균형을 무너트려 허리에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허리까지 구부정하게 앉으면 척추가 받는 부담이 더욱 커집니다.

뿐만 아니라 비스듬히 옆으로 누워있거나 엎드린 상태로 책을 읽는 자세도 경추 및 척추 전반적으로 부담을 끼치는 자세입니다. 이러한 자세는 허리 통증을 유발하며 온전히 독서에 집중할 수 없게 만듭니다.

 

 

허리통증 걱정 없는 바른 독서자세 습관 기르기! | 자생한방병원ㆍ자생의료재단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허리통증 걱정 없이 독서를 즐길 수 있을까요? 척추 건강을 지키면서 동시에 오랜 시간 독서를 즐기기 위해서는 올바른 자세 습관을 기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먼저 엉덩이를 의자 등받이에 깊숙이 밀어 넣고 허리를 곧게 편 상태로 등은 등받이에 살짝 기대어 앉는 것이 좋습니다. 이때 등받이 각도는 135도 정도가 좋습니다.

 

 

허리와 목 스트레칭을해주고 휴식을 취할 것을 권장 독서를 건강하게 즐기기 위해서 독서대, 책 받침대 사용과 바르게 앉는 습관을 기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오랜 시간 독서를 하는 경우 휴식 시간을 갖고 가벼운 스트레칭을 하는 것이 좋은데요. 좋은 습관을 통해 몸과 마음이 풍요로워지시길 바랍니다. | 자생한방병원ㆍ자생의료재단

 

독서대 또는 책 받침대를 활용해 책의 위치를 눈높이에 맞게 조절하는 것도 목통증과 허리통증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바른 자세를 유지하고 있다 하더라도 너무 오랜 시간 한 자세를 유지하게 되면 척추에 부담이 가해질 수 있는데요. 독서 중간 중간 일어나서 가볍게 움직여주거나 스트레칭을 해주는 것만으로도 척추에 가해지는 부담을 줄일 수 있습니다. 건강한 독서를 위해 1시간에 10분 정도 허리와 목 스트레칭을 해주고 휴식을 취할 것을 권장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