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내비게이션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나눔의 가치를 아는 자생의 마음이 모였습니다.

재단소식자료실한방의학백과

자료실

치매 예방, 2월 제철음식 삼치로 잡자!

등록일
2020.02.20
조회수
5,495

한방먹방 치매예방,2월 제철음식 삼치로 잡자!

 

산란을 앞두고 겨우내 살을 통통하게 찌운 2월의 삼치는 건강에 좋은 불포화지방산이 가득합니다. 맛도 빠질 수 없죠? 두툼한 살을 발라 고추냉이를 푼 간장에 콕 찍어 먹으면 삼치의 고소한 풍미를 입안 가득 느낄 수 있는데요. 특히나 잔가시가 없어 아이들과 먹기에도 제격입니다. 

 

 

한방에서 보는 삼치의 효능

 

한의학적으로 삼치는 성질이 평하고 기운을 북돋는 효능이 있습니다. 체질이 약한 사람에게 먹이면 좋다고 알려져 있죠. 무엇보다 삼치엔 불포화지방산이 가득합니다. 등푸른 생선에 오메가-3가 풍부하다는 말은 많이 들어보셨죠? 오메가-3가 바로 불포화지방산인데요. 우리에게 친숙한 DHA, EPA 등이 대표적인 오메가-3 지방산에 속합니다.


DHA, EPA 등 오메가-3 지방산은 자체적으로 생산할 수 없어 반드시 음식을 통해 섭취해야 합니다. 참치나 청새치 등에도 많이 들어 있지만 덩치가 큰 생선은 그만큼 수은함량이 높아 삼치, 고등어, 꽁치 등 작은 생선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DHA는 뇌세포를 활성화시켜 두뇌 발달, 기억력 향상과 노인성 치매 예방, 암 예방 등에 도움이 됩니다. EPA는 저밀도 지방단백질(LDL)을 낮추고, 고밀도 지방단백질(HDL)을 높임으로써 심장병, 동맥경화, 뇌졸중 등 성인병 예방에 탁월하죠.


또한 삼치에는 비타민A가 풍부해 눈 건강과 감기 예방에 효과가 있으며, 단백질과 칼슘 등은 성장기 어린이에게 도움이 됩니다. 

 

 

삼치와 궁합 좋은음식

 

삼치는 어떤 식재료와 함께 먹으면 좋을까요? 삼치와 궁합이 잘 맞는 음식 중 하나는 강낭콩입니다. 식이섬유가 풍부한 강낭콩에는 콜레스테롤을 낮춰주는 파세올라민 성분이 들어 있어, 지방이 많은 삼치와 함께 먹었을 때 동맥경화 예방 효과가 높아집니다. 또 각종 비타민이 풍부한 채소를 곁들이면 삼치에 부족한 영양소를 채울 수 있습니다. 

 

 

술안주로 삼치? NO!

 

맛있는 삼치를 술안주로 떠올리고 있다면, 지금 바로 그 생각을 접어주세요. 특히나 맥주는 더더욱 금물인데요. 삼치와 같은 등푸른 생선에는 ‘퓨린’이라는 단백질 성분이 많이 들어있습니다. 문제는 퓨린을 분해하는 과정에서 ‘요산’이라는 찌꺼기가 나오는데, 이 요산은 몸 밖으로 배출되지 않고 체내에 쌓여 통풍을 일으킵니다. 


맥주 역시 퓨린을 다량 함유하고 있어 삼치와 같이 먹으면 체내 요산량이 과다하게 증가해 급성 통풍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그럼 맥주 대신 소주는 괜찮을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알코올 자체가 요산의 배출을 막기 때문에 삼치를 먹을 땐 술을 드시지 않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싱싱한 삼치, 더욱 건강하게 먹는 방법

 

삼치를 맛있고 건강하게 먹으려면 싱싱한 삼치부터 골라야겠죠? 몸통을 만졌을 때 부드러운 것보다 단단하고 탄력이 있어야 싱싱한 삼치입니다. 몸통과 눈알에 광택이 돌고 살도 포동포동 올라야 하죠.


사실 제철 삼치는 어떻게 먹어도 맛있지만, 조림이나 찜으로 조리하면 영양소 손실을 최소화할 수 있어 더욱 건강하게 즐길 수 있습니다. 또 삼치를 손질할 땐 내장을 깨끗이 제거해야 쓴맛이 나지 않는답니다. 

 

 

2월에 즐기는 체절 음식,삼치 건강까지 덤으로 챙겨보세요. 자생한방병원 강만호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