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내비게이션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나눔의 가치를 아는 자생의 마음이 모였습니다.

재단소식자료실한방의학백과

자료실

환절기면 갈라지는 피부? 피부 건조증 셀프 관리법

등록일
2020.02.13
조회수
10,043

차고 건조한 환절기면 갈라지는 피부 피부건조증 셀프 관리법

 

30대에 접어든 후부터 건조와 주름 등 피부 고민이 늘어난 A씨. 특히 찬바람이 부는 환절기부터 시작해 겨울 내내 피부가 가렵고 갈라져서 여간 애를 먹는 것이 아닌데요. 고가의 화장품도 구매하고, 사용하는 종류와 개수도 늘어났지만 꺼칠한 피부는 나아지질 않습니다. 자꾸만 하얗게 일어나는 피부에 속상한 A씨. 도대체 뭐가 문제인 걸까요?

 

 

건조한 바람바람바람 피부건조증을 조심하세요.

 

우리 신체 중 찬 기운을 가장 먼저 접하는 부위는 바로 피부입니다. 싸늘한 바람이 불기 시작하면 여지없이 얼굴과 몸의 건조함을 느끼는데요. 찬 기운에 피부와 피지선, 땀샘 등이 모두 위축되어 피지 분비가 감소하면서 피부가 건조해지기 때문입니다.


가을 겨울이 되면 대부분이 건조함을 느끼지만, 유난히 심하게 증상을 겪는다면 이는 ‘피부건조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피부건조증의 증상은 얼굴이 심하게 땅기고 거칠거칠하며, 팔다리에는 각질이 일어나고 가렵습니다. 특히 노인들은 진액부족과 기혈허약으로 피부의 영양공급이 감소하기 때문에 피부가 더욱 건조해져 몸 비듬 같은 것이 우수수 떨어지기도 합니다.

 

 

피부건조를 악화시키는 원인, 진액 부족

 

한방에서 보는 피부건조증은 우리 몸속 진액(津液) 부족이 원인입니다. 보통 피부가 거칠고 메마르면 수분이 부족하기 때문이라고 생각하는데요. 촉촉하고 윤기 있는 피부는 단순한 ‘물기’가 아니라 우리 몸속에서 만들어지는 ‘진액’을 통해서 만들어지는 것이죠.


진액은 우리 몸 안의 내분비 호르몬과 체액을 모두 일컫는 말인데요. 간단히 말하면 액체 성분의 영양분으로 피는 물론이고 뇌수와 골수, 정액 또는 기타 영양분이 들어 있는 체액이 이에 해당합니다.


진액이 부족해지면 마치 나무가 물이 부족해서 말라 가는 것처럼 피부가 건조해져 손과 발이 잘 트고, 무릎에서 우두둑 소리가 나고, 머리카락이 가늘어지고, 근육과 힘줄이 뻣뻣해져 통증이 발생하는 등의 증상을 보이는데요. 이러한 일련의 증상을 일컬어 음허증(陰虛症)이라고 합니다.


특히 환절기나 겨울철에 피부 최대의 적인 건조한 기운이 성하면 모공이 딱 막혀서 내부의 기운이 잘 배출되지 못하는데요. 이로써 피부가 거칠어지는데 진액까지 부족하면 그 증세가 더욱 심해지곤 합니다.

 

 

환절기에도 윤이 나는 피부 만들기! 건조 피부 셀프 관리법

 

● 자기 전 ‘맥문동팩’으로 피부 원기 회복
건조하고 거친 얼굴에 빠르게 수분과 영양을 공급하는 데에는 팩이 효과적인데요. 쌀쌀한 바람 앞에서도 건강한 기운을 돋울 수 있는 맥문동팩을 추천합니다. 곱게 간 맥문동 15g에 꿀 2스푼과 달걀 흰자위 1개를 풀어 넣고 잘 반죽합니다. 자기 전에 얼굴에 발라 팩을 하고 30분 후 떼어 내면 건조증도 사라지고 피부가 윤택해질 수 있습니다. 


● 한방차로 보음 효과 주기
보음(補陰) 효과를 주는 한방차를 마시며 피부를 손쉽게 가꿀 수 있습니다. 당귀 12g, 숙지황 20g, 인삼 8g에 물 1사발을 붓고 한 시간 정도 달인 후 차로 즐기세요. 단 속이 나쁘고 설사가 있는 사람은 주의해야 합니다. 

 

 

피부건조증이 있을때는 뜨겁거나 찬 음식 피하기

 

● 뜨겁거나 찬 음식 피하기
더운 열기나 지나치게 뜨겁거나 찬 음식은 피를 탁하게 하여 피부가 건조해지고 거칠어지므로 피부건조증이 있을 때는 피합니다. 


● 세안과 목욕 시 주의하기
뜨거운 물로 목욕을 하거나 잦은 비누 목욕은 피지나 수분을 빼앗아 가기 때문에 적정 온도를 유지하고 클렌저의 사용을 줄여야 합니다.


● 적절한 보습제 사용하기 
평소에 자신에게 맞는 부드러운 영양 크림이나 로션을 수시로 발라주세요. 또한 세안이나 샤워 후 살구씨 기름이나 베이비오일 등을 바르면 피부 보습에 좋습니다. 특히 오일은 피부에 윤기도 내면서 건조로 인해 피부가 거칠어지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피부 미용과 가려움증에 효과적인 살구씨 기름

 

이 밖에도 살구씨 기름은 피부 미용과 피부가 가려운 피부소양증에 효과적인데요. 살구씨 기름은 대장의 기능을 원활하게 하면서 육류의 소화를 촉진시켜 주기 때문에 건성 피부 여성 중 소화 장애가 있고 호흡기가 약하며 변비가 있을 때 외용과 내복을 겸하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차고 건조한 환절기, 셀프 관리법으로 건강하게 피부관리 하세요 자생한방병원한방내과 전문의 이형철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