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내비게이션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나눔의 가치를 아는 자생의 마음이 모였습니다.

재단소식자료실한방의학백과

자료실

빈속에 커피 마셨다가 위경련 왔다면? 여기 누르세요

등록일
2021.09.16
조회수
77,996

타이틀 이미지 : 한의사도 매일 하는 3분 지압법 – 속쓰림·위경련 완화 지압법 3가지 | 자생한방병원·자생의료재단

 

아침에 모닝커피로 시작하는 현대인들, 빈속에도 아랑곳하지 않고 카페인 음료를 찾게 되는데요. 여기에 스트레스를 풀겠다며 맵고 짠 음식을 먹고, 저녁엔 음주로 하루를 달래죠.


위의 식습관들은 모두 위 건강을 해치는 나쁜 습관입니다. 때문에 현대인들은 속쓰림이나 위경련을 많이 달고 사는데요. 특히 위경련은 복부를 움켜쥐고 쓰러질 정도로 통증이 심할 때가 있습니다.


위경련은 명치 끝 쪽이 쥐어짜듯 아픈 증상을 말하는데요. 여기에 오심, 메스꺼움 등이 동반되거나 식은땀이 흐르고 얼굴이 창백해지기도 합니다.


위경련이 생기는 이유는 다양합니다.
스트레스가 극심하여 자율신경계를 자극하거나, 불규칙한 식습관 등으로 인해 생길 수 있죠. 술을 많이 먹거나 매운 음식을 즐기는 사람들이라면 특히 그렇습니다.


물론 일시적인 속쓰림이나 위경련은 생활 습관 개선만으로도 나을 수 있지만, 반복적으로 발생한다면 위궤양, 십이지장궤양, 담석증 등 다른 질환과 연관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정확한 검사를 받아 봐야 합니다.


그럼 여기서 속쓰림, 위경련이 찾아왔을 때 응급처치로 할 수 있는 지압법 3가지를 소개해드릴게요.

 

 

참고 이미지 : 합곡혈 | 자생한방병원·자생의료재단


합곡혈은 소화기와 관련 있는 혈자리로, 흔히 우리가 체하거나 속이 더부룩할 때 많이 누르는 곳입니다. 손등 쪽 둘째 손허리뼈 중점의 노쪽이며, 쉽게 설명하자면 손등을 바라봤을 때 엄지와 검지 사이에 움푹 들어간 지점을 합곡혈이라고 하는데요. 합곡혈을 눌러주면 장운동을 촉진하고, 소화기관을 진정시켜 통증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참고 이미지 : 내관혈 | 자생한방병원·자생의료재단


내관혈을 약해진 위장 기능을 강화하고, 소화력을 회복하는 데 도움이 되는 혈자리입니다. 내관혈은 아래팔 앞쪽면, 긴손바닥근힘줄과 노쪽손목굽힘근힘줄의 사이, 손바닥쪽 손목주름에서 위로 2마디정도 위로 쉽게 설명하자면, 손목 안쪽을 바라본 상태에서 손목 주름에서 팔꿈치 쪽으로 손가락 두 마디 정도 떨어진 곳에 위치해 있는데요. 이곳을 20회 가량 꾹꾹 눌러주면 위 통증을 줄이는 데 효과가 있습니다.

 

 

참고 이미지 : 구미혈&중정혈 | 자생한방병원·자생의료재단


위가 아플 때 습관적으로 움켜쥐게 되는 곳이 있죠. 바로 명치인데요. 명치끝을 꾹 눌러주는 것만으로도 뱃속을 많이 진정시킬 수 있습니다. 가슴뼈 중간을 따라 내려가다 보면 뼈가 끝나는 지점에 쑥 들어가는 곳이 있을 텐데요.
명치를 눌렀을 때 뼈가 만져지는 곳은 중정혈, 명치 한마디 아래 깊숙이 들어가는 곳은 구미혈입니다. 이 혈자리들은 위경련으로 인한 구역감(메스꺼운 느낌)과 복통 개선에 도움이 되는데요. 명치 부위를 지압할 땐 너무 강하게 압박하지 않도록 주의해주세요. 지압이 힘들 경우, 명치끝에 온찜질팩이나 돌뜸 등을 올려놓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위가 아플 때 습관적으로 움켜쥐게 되는 곳이 있죠. 바로 명치인데요. 명치끝을 꾹 눌러주는 것만으로도 뱃속을 많이 진정시킬 수 있습니다. 가슴뼈 중간을 따라 내려가다 보면 뼈가 끝나는 지점에 쑥 들어가는 곳이 있을 텐데요.
이곳이 명치이고, 명치를 눌렀을 때 뼈가 만져지는 곳은 중정혈, 명치 한마디 아래 깊숙이 들어가는 곳은 구미혈입니다. 이 혈자리들은 위경련으로 인한 구역감(메스꺼운 느낌)과 복통 개선에 도움이 되는데요. 명치 부위를 지압할 땐 너무 강하게 압박하지 않도록 주의해주세요. 지압이 힘들 경우, 명치끝에 온찜질팩이나 돌뜸 등을 올려놓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참고 이미지 : 올바른 생활 습관으로 위 건강 지키세요 | 자생한방병원·자생의료재단


지압은 통증 개선에 도움이 되지만, 위경련을 예방하기 위해선 무엇보다 식습관을 신경 써야 합니다. 먼저 규칙적인 식사가 중요합니다. 아침에 한숨이라도 더 자기 위해 아침 식사를 거르는 분들이 많은데요.


우리가 자는 동안 위산이 많이 나오므로 아침은 간단하게라도 꼭 챙겨 드시는 게 좋아요. 특히 공복 시간이 길어지면 위산 농도가 증가해서 위에 염증이 발생할 가능성이 크니 규칙적으로 식사하는 습관을 들여 주세요.


자기 전에 먹는 야식이 가장 맛있다고 하지만, 야식은 위 건강을 망치는 지름길입니다. 특히 맵고 짠 음식이나 여기에 음주까지 곁들인다면 더욱 위험하죠. 되도록 취침 전에는 금식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고추, 마늘, 탄산음료 등 가스를 많이 배출하는 음식도 삼가주세요.


식사 후에는 가벼운 산책과 함께 충분한 휴식을 취해주어 스트레스를 줄이는 것도 위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도움말 : 자생한방병원 이진호 병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