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내비게이션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나눔의 가치를 아는 자생의 마음이 모였습니다.

재단소식자료실한방의학백과

자료실

출산 후에도 여전한 허리통증 줄이는 필수 스트레칭법

등록일
2021.09.09
조회수
4,686

타이틀 이미지 : 출산 후 허리통증 줄이는 필수 스트레칭 | 자생한방병원·자생의료재단

 

평소에 허리 통증이 없던 여성도 임신 후 허리통증 때문에 고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임신 개월 수가 더해질수록 점점 앞으로 배가 불러오면서 무게 중심이 앞으로 빠지는데요. 허리힘으로 온전히 태아의 무게를 견뎌야 하다 보니 척추 부담이 커져 허리통증이 찾아옵니다.


이럴 때 임산부들이 가장 기대하는 것이 있죠. “아이를 낳으면 괜찮아지겠지”


물론 출산 후, 태아와 태반이 몸속에서 빠지고 체중이 회복되면 자연스럽게 허리통증이 사라지기도 합니다.


하지만 출산 후에도 여전한 허리통증 때문에 고통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대체 출산 후에도 허리통증이 지속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참고 이미지 : 출산 후에도 허리통증이 사라지지 않는 이유 | 자생한방병원·자생의료재단


아이를 가진 여성의 몸에는 ‘릴렉신’이라는 호르몬이 분비됩니다. 이 호르몬은 출산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 콜라겐과 단백질을 분해시켜 관절 주변 근육과 인대를 부드럽고 느슨하게 만드는 역할을 합니다.


문제는 이 ‘릴렉신’이 출산 후에도 약 6개월간이나 분비된다는 것이죠. 계속해서 관절이 느슨하고 약해진 상태에 놓여 있다 보니 작은 충격에도 무리가 오거나 조금만 힘을 써도 허리에 통증이 찾아올 수 있습니다.


여기에 임신 중 체중 증가, 척추 불균형 등으로 이미 척추와 관절이 많이 약해져 있을 뿐 아니라 출산 후에도 육아와 살림 등으로 허리 근육을 사용하는 일이 잦다 보니, 허리통증이 쉽게 사라지지 않는 것이죠.

 

 

참고 이미지 : 산후 후유증 예방을 위한 올바른 산후조리법 | 자생한방병원·자생의료재단


임신 후 요통을 방치하면 결국 척추의 퇴행을 앞당겨 허리디스크, 척추관협착증과 같은 척추 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허리통증과 같은 산후 후유증을 예방하기 위해선 충분한 휴식과 함께 영양 관리, 운동 등 일상 전반에 걸쳐 세심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참고 이미지 : 출산 후 허리통증 줄이는 스트레칭 | 자생한방병원·자생의료재단


출산 후에도 허리통증이 쉽게 사라지지 않는다면 관절 부담이 적으면서도 허리 근육 강화에 도움이 되는 스트레칭을 꾸준히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집안에 누울 공간만 있다면 임산부 누구나 쉽게 따라할 수 있는 스트레칭법을 알려드릴게요.

 

 

참고 이미지 : 출산 후 허리통증 줄이는 스트레칭 | 자생한방병원·자생의료재단


오늘 알려드린 동작들은 출산 후 약해진 근육을 강화하고, 긴장한 척추기립근을 이완하여 통증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편안한 휴식과 함께 틈틈이 스트레칭을 해주어 건강하게 산후조리하시길 바랍니다.


도움말 : 평촌자생한의원 박경수 대표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