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내비게이션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나눔의 가치를 아는 자생의 마음이 모였습니다.

재단소식자료실한방의학백과

자료실

한국인 소울푸드 돼지고기, 더욱 건강하게 먹는 방법

등록일
2021.09.30
조회수
7,870

타이틀 이미지 : 한.방.먹.방 – 한국인 소울푸드 돼지고기 더욱 건강하게 먹는 방법 | 자생한방병원·자생의료재단

 

기분이 저기압일 땐? 고기 앞으로!” 스트레스가 많은 날 어김없이 떠오르는 음식이 있다면 단연 돼지고기 일 것입니다.


지글지글 달아오른 불판에 고기 한 점 올려놓으면 ‘치-익’ 하는 소리와 함께 먹기 전부터 기분이 좋아지는데요.


특히나 돼지고기, 그중에서도 삼겹살은 한국인들의 소울푸드라 불릴 만큼 많은 사랑을 받고 있죠. 돼지고기! 어떻게 먹어야 더욱 건강하게 즐길 수 있을까요?

 

 

참고 이미지 : 한방에서 바라본 돼지고기의 효능 | 자생한방병원·자생의료재단


동의보감에서 돼지고기는 ‘허약한 사람을 살찌우고 음기를 보하는 데 좋다’라고 설명돼 있습니다. 우리 선조들 역시 기운이 허할 때 돼지고기를 먹어 기력을 보충했는데요.


본초강목에도 ‘돼지고기는 위장을 부드럽게 하고 체내에 필요한 진액을 보태며 근육을 풍만하게 한다’고 적혀 있죠.


실제로 돼지고기엔 단백질은 물론 9가지의 필수 아미노산과 비타민, 철분, 아연 등 영양소가 풍부하게 들어 있어 피로 회복에 도움이 됩니다.


특히 돼지고기는 불포화지방산의 함량이 높아 체내 콜레스테롤 축적을 막고, 성인병 예방에도 효과가 있답니다.

 

 

참고 이미지 : 깻잎, 양파, 부추는 돼지고기의 짝꿍 | 자생한방병원·자생의료재단


돼지고깃집에 가면 빠지지 않는 밑반찬이 있죠. 바로 깻잎, 양파, 부추인데요. 이 세 가지 채소는 맛뿐만 아니라 영양학적으로도 돼지고기와 최고의 궁합을 자랑합니다.


먼저 깻잎엔 철분, 비타민A, 비타민C가 풍부해 돼지고기의 부족한 영양소를 채워줍니다. 뿐만 아니라 깻잎에 함유된 ‘베타카로틴’이라는 성분은 고기 구울 때 발생하는 발암물질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죠.


양파는 무기질과 식이섬유가 가득 들어 있어 혈액순환, 변비 예방 등에 좋은데요. 특히 양파에는 체지방 분해를 돕는 성분이 함유돼있어 돼지고기랑 함께 먹으면 좋습니다.


따뜻한 성질의 부추는 그 자체로도 천연 자양강장제라 불릴 만큼 피로 회복에 좋은데요. 돼지고기와 만나면 그 효과가 더욱 커집니다. 부추에서 매운맛을 내는 ‘황화아릴’이라는 성분이 돼지고기 속 비타민B1과 만나 피로 회복 물질인 ‘알리티아민’을 생성해내기 때문이죠.


요즘처럼 아침, 저녁으로 쌀쌀해진 날씨에 돼지고기와 부추를 함께 먹으면 더할 나위 없이 좋겠죠.

 

 

참고 이미지 : 돼지고기는 도라지와 상극이에요 | 자생한방병원·자생의료재단


맛도 좋고, 건강에도 좋은 돼지고기이지만 어울리지 않는 식재료가 있습니다. 바로 도라지인데요.


도라지에 함유된 사포닌 성분은 기관지염, 천식 등 호흡기 질환에 효능이 있죠. 하지만 돼지고기와 함께 섭취하면 돼지고기 속 지방이 사포닌 효과를 경감시킬 수 있습니다.


아무리 좋은 음식도 넘치면 모자란 것보다 못한 법! 돼지고기 역시 몸에 좋다고 한꺼번에 많은 양을 섭취하면 오히려 비만과 소화불량 등이 발생할 수 있어요. 그러니 몸에 부담이 되지 않을 정도로 적당히, 자주 먹는 것을 권합니다.


도움말 : 대구자생한방병원 이제균 병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