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내비게이션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나눔의 가치를 아는 자생의 마음이 모였습니다.

재단소식자료실한방의학백과

자료실

"손가락 관절 뚝뚝 꺾기가 습관?" 손가락 관절염 주의

등록일
2021.10.07
조회수
13,246

타이틀 이미지 : 척추관절 처방전 – 손가락 관절 뚝뚝  꺾기가 습관? 손가락 관절염 주의  | 자생한방병원·자생의료재단

 

많은 분들이 관절염이라고 하면 무릎 관절염을 가장 먼저 떠올립니다. 실제로 무릎 관절을 체중을 견디면서도 땅에 발을 디딜 때 가해지는 물리적인 충격을 고스란히 받아내기 때문에, 여러 관절들 중에서도 가장 빨리 소모되는 부위이기도 한데요.


하지만 관절염이 꼭 무릎에만 찾아오는 것은 아닙니다. 이름 그대로 ‘관절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이기 때문에 관절뿐 아니라 우리 몸에 있는 모든 관절에서 나타날 수 있죠. 손가락 관절염 있죠. 그중 도 빼놓을 수 없습니다.

 

 

참고 이미지 : 손가락관절염이란? | 자생한방병원·자생의료재단


손가락관절염이랑 손가락 관절 주위에 생기는 염증 질환으로, 과도한 압력이나 물리적 충격들이 반복적으로 가해지면서 연골이 닳고 결국 통증 등이 나타나는 질환을 말힙니다.


보통 집안일을 많이 하거나, 손가락 사용이 많은 직업군에서 주로 발병하는데요. 특히 요즘엔 스마트폰, PC 등 스마트기기 사용량이 증가하면서 손가락 관절염을 호소하는 분들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참고 이미지 : 손가락관절염 주요 증상 | 자생한방병원·자생의료재단


손마디가 콕콕 쑤시거나 시린 증상이 나타난다면 손가락 관절염을 의심해볼 수 있는데요. 이밖에도 손가락이 자주 붓고, 열감이 나타나는 것 역시 주요 증상이라 할 수 있습니다. 사실 손가락 관절염은 초기엔 증상이 뚜렷하게 보이지 않아 방치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증상이 심각해질 경우 참을 수 없는 통증과 손가락 또는 손톱의 변형으로 이어질 수 있어 손가락이 자주 아프다면 정확한 진단과 함께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 이미지 : 뚝뚝 손가락 관절 꺾기가 관절염을 부른다? | 자생한방병원·자생의료재단


주변에 보면 습관적으로 손가락 관절을 꺾는 분들이 있습니다. 이런 분들은 뚝뚝 소리가 날 때까지 손가락 마디 마디를 꺾어줘야 시원하다고 말씀하시는데요.


하지만 잦은 관절 꺾기는 손가락 변형은 물론 퇴행성 관절염을 앞당길 수 있습니다. 관절을 꺾는 행위 자체가 뼈와 뼈 사이의 마찰을 인위적으로 발생시켜 관절 사이의 연골을 닳게 하기 때문이죠.

 

 

참고 이미지 : 잦은 관절 꺾기 = 손가락관절염 원인 | 자생한방병원·자생의료재단


또, 관절과 연골이 계속 자극을 받으면 인대가 두꺼워지고 탄성이 약해져 작은 충격에도 쉽게 다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자생한방병원에서 손가락과 목 관절 부위의 퇴행성 변화로 통증을 호소한 20~60대 남녀 153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한 결과, 응답자의 62.5%가 ‘습관적으로 손가락이나 목 관절을 꺾고 있다’고 답했습니다. 관절 꺾기로 인해 퇴행성 관절염이나 관절통이 나타난 경우가 10명 중 6명에 해당하는 것이죠.

 

 

참고 이미지 :손가락관절염, 이렇게 예방&치료하세요 | 자생한방병원·자생의료재단


손가락 관절염을 예방하기 위해선 손가락을 과도하게 사용하지 않도록 해야 하는데요. 스마트폰, PC 등의 사용을 줄이고 무거운 물건을 손가락 힘으로 드는 행위도 주의해야 합니다.


평소 손가락이 자주 뻐근하다면 손가락 관절을 꺾기 보다는 손 전체를 쥐었다 폈다 하는 동작으로 스트레칭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미 관절통이 찾아왔거나 열감, 부종 등이 나타나고 있다면 손가락 사용을 최대한 줄이고 스트레칭 대신 휴식을 취하는 것을 권합니다.


만약 통증이 지속된다면 정확한 검진과 함께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한방에선 주로 약침, 봉침 등을 통해 손가락 관절염을 치료하는데요. 약침과 봉침을 빠르게 염증과 통증을 제거하고, 약해진 손가락 관절 주변 근육과 인대의 기능을 개선하는 데 효과가 있습니다.


하루에도 수백 번씩 사용하는 손가락이지만 손가락 건강에는 무관심한 경우가 많은데요. 손가락 관절에 이상이 생기면 통증은 물론, 일상의 많은 불편함을 초래하기 때문에 평소 손가락 건강에도 주의를 기울여 주세요.

 

 

참고 이미지 : 자생처방전 | 자생한방병원·자생의료재단


도움말 : 인천자생한방병원 우인 병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