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내비게이션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나눔의 가치를 아는 자생의 마음이 모였습니다.

재단소식자료실한방의학백과

자료실

“생리혈이 자줏빛?” 생리혈 색깔로 알아보는 자궁 건강 상태

등록일
2021.10.21
조회수
26,246

타이틀 이미지 : 이 달의 건강상식 – 생리혈이 자줏빛? 생리혈 색깔로 알아보는 자궁 건강 상태  | 자생한방병원·자생의료재단

 

자궁은 여성의 신체 건강을 확인할 수 있는 바로미터의 역할을 합니다.


생리 주기가 일정한지, 생리통이 심하진 않은지, 생리량은 어느 정도인지, 생리혈 색깔은 어떤지 등을 통해 건강 상태를 체크해볼 수 있죠.


생리 상태는 그날의 컨디션에 따라 달라지기도 하지만 원인 질환에 의한 증상일 수도 있어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답니다.

 

 

타이틀 이미지 : 생리혈 색깔로 체크하는 자궁 건강  | 자생한방병원·자생의료재단


생리혈은 사람마다 조금씩 색깔이 다르기 마련인데요. 평소 배출되는 생리혈 색깔을 잘 살피고 기존과 색이 달라졌는지 체크해봐야겠죠!


생리혈이 밝고 붉은 색을 띈다면, 자궁이 건강하고 혈액 순환이 잘 되고 있다는 뜻입니다. 또, 생리 초기엔 옅고 선분홍색이 나올 수 있는데 만약 생리 기간이 아닌 데도 선분홍색의 혈이 나왔다면 부정 출혈이나 임신 가능성이 있으니 체크 해봐야 합니다.


생리량이 많아지면 생리혈 색깔이 어두운 자줏빛으로 보이는데요. 만약 생리 시작 때부터 끝날 때까지 어두운 자줏빛이라면 자궁근종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짙은 갈색이나 거무튀튀한 색깔의 생리혈은 보통 생리가 끝날 때 쯤에 나타나는 것으로,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보통 생리가 시작하고 끝날 때까지 ‘선분홍색 → 밝고 붉은색 → 어두운 자주색 → 짙은 갈색’으로 색깔의 변화가 나타나는데요. 이는 자연스러운 현상입니다.


하지만 검붉은색이나 선분홍색이 자주, 오래 나타난다면 이는 자궁 질환의 신호일 수 있으니 꼭 검진을 받아봐야 합니다.


생리혈 색깔과 함께 생리량에 따라서도 자궁 질환을 체크해볼 수 있는데요. 만약 생리량이 장기간 많아졌다면 자궁근종, 장기간 줄어들었다면 자궁 내막이 얇아졌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이 있을 때에도 주저하지 말고 꼭 검진을 받아보세요.

 

 

참고 이미지 : 산후 후유증 예방을 위한 올바른 산후조리법 | 자생한방병원·자생의료재단


생리혈의 색깔과 생리량 만큼이나 중요한 것이 바로 ‘생리통’입니다. 여성 2명 중 1명은 생리통을 겪는다고 할 만큼 생리기간에 나타나는 흔한 증상인데요.


하지만 이 생리통도 크게 2가지로 나눠볼 수 있어요.


일차성 생리통은 원인 질환 없이 나타나는 생리통으로, 가장 흔한 생리통 중 하나입니다. 생리가 시작되기 몇 시간 전이나 또는 시작 후 48~72시간 정도 지속되는데요. 여성들 중 유독 생리통이 심한 경우가 있는데, 이는 프로스타글라딘이라는 물질에서 그 원인을 찾을 수 있어요.


자궁 내막 조직에서 생성되는 이 물질은 농도가 높아지면 자궁 혈류로 흡수돼 자궁 근육을 강하게 수축시키고, 혈관을 확장하여 통증을 유발합니다. 일차성 생리통이 심하다는 건 이 물질이 많이 분비되었다는 뜻이죠.


일차성 생리통은 아랫배, 허리 주변에서 통증이 가장 많이 느껴지는데 대개 생리가 끝나면 자연스럽게 소멸되며, 통증이 강하더라도 복부 주변을 따뜻하게 해주거나 소염제 등을 통해 어느 정도 완화 할 수 있습니다.


이차성 생리통은 특정 질환으로 인해 발생하는 통증을 말합니다. 생리를 시작하기 전부터 통증이 느껴지거나, 생리가 끝나고 난 뒤에도 한동안 통증이 이어질 수 있는데요. 이차성 생리통을 유발하는 원인에는 대표적으로 자궁내막증, 자궁선근종, 자궁내피임기구 등을 꼽을 수 있습니다.


생리통이 쉽게 사라지지 않는다면 검사를 통해 이차성 생리통인지 확인해야 하며, 이럴 경우 원인 질환을 해결하면 대부분 생리통을 호전할 수 있습니다.

 

 

참고 이미지 : 생리통, 이제는 한방으로 치료하세요 | 자생한방병원·자생의료재단


생리통이 있을 때 많은 여성분들이 소염진통제를 드시는데요. 하지만 여성의 20~25% 정도는 소염진통제의 효과를 보지 못한다고 합니다.


양약의 내성이 걱정되거나 소염진통제의 효과를 보지 못한 분이라면, 한방 치료를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한의학에선 증상 개선뿐 아니라 발병 원인을 해결하는 치료를 시행하는데요. 자궁이 위치한 하복부를 따뜻하게 하고 혈액 순환과 기혈 순환을 원활하게 하는 한약 처방이 대표적입니다.


여기서 꿀팁 하나! 정부에서 시행하는 첩약 건강보험 시범 사업을 통해 생리통 한약에 대한 보험 적용이 가능하니, 생리통으로 고통 받고 계시다면 가까운 한의원에서 생리통 한약을 처방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도움말 : 평촌자생한의원 박경수 대표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