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내비게이션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나눔의 가치를 아는 자생의 마음이 모였습니다.

재단소식자료실한방의학백과

자료실

여름철에 꼭 챙겨먹자! 장염 증상과 장염에 좋은 음식

등록일
2022.08.11
조회수
29,040

타이틀 이미지 : 이 달의 건강상식 - 여름철에 꼭 챙겨먹자! 장염 증상과 장염에 좋은 음식 | 자생한방병원·자생의료재단

 

여름은 기온이 높고 습해 음식이 쉽게 상합니다. 익히지 않은 해산물이나 육회, 상온에 방치된 음식 등을 잘못 먹어 탈이 나는 분들이 많은데요.


특히 땀을 많이 흘리는 여름철엔 기력과 면역력이 저하돼 있어 식중독, 장염과 같은 바이러스 질환에 걸리기 쉽습니다.


가볍게 배앓이를 하고 넘어가시는 분들도 있지만 구토, 복통, 미열, 탈수 등 갖가지 장염 증상이 동반되어 회복하는 데 며칠 씩 걸리는 경우도 있는데요.


평소 배탈이 잘 나거나 장염을 앓은 적이 있다면 장염 예방에 더욱 신경써야겠죠! 오늘은 장염에 좋은 음식은 물론 장염 증상 예방을 위한 생활 수칙과 한방치료법까지 모두 알려드리겠습니다.

 

 

참고 이미지 : 장염 증상과 원인 | 자생한방병원·자생의료재단


장염이란 위, 소장, 대장 등 소화기관이 바이러스에 감염되어 설사, 구토, 발열, 복통, 전신쇠약, 탈수 등의 증상을 일으키는 질환을 말합니다. 이때 음식을 잘못 섭취하여 발생한 장염을 ‘식중독’이라고도 부르죠.


장염이 발생했을 때 가장 많이 나타나는 장염 증상은 ‘설사’입니다. 설사는 대변이 수분을 많이 머금고 몸 밖으로 배출되는 것이기 때문에 탈수 증상을 동반하는데요. 이미 땀을 많이 흘리는 여름철에 장염까지 발생하면 탈수 증상이 극심해져 더욱 위험해질 수 있습니다.


이밖에도 장염으로 인해 두통, 근육통 등이 발생할 수 있으며 고열이 동반된 경우, 변과 토사물이 혈액이 비치는 경우, 구토를 48시간 이상 지속하는 경우는 위급한 상황일 수 있어 빠르게 병원을 찾아 적절한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참고 이미지 : 장염에 좋은 음식 | 자생한방병원·자생의료재단


● 장염에 걸렸을 때 식단 관리법


<장염 발병 1~2일>
장염 초기엔 어떤 음식을 먹어도 설사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럴 땐 하루, 이틀 정도는 금식을 하는 것이 좋은데요. 대신 탈수가 진행되지 않도록 이온음료 등을 충분히 마셔주어야 합니다.


<장염 회복기>
설사, 복통 등이 멈추고 나면 바로 일반식을 드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여전히 장기의 기능이 회복되지 않은 상태이기 때문에 달고 맵고 짠 자극적인 음식들은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이땐 미음이나 죽, 두부, 지방기 적은 살코기 등 자극적이지 않으면서도 단백질 함량이 높은 음식을 섭취하는 걸 추천합니다.


● 장 기능 강화에 좋은 음식 추천
꼭 장염에 걸리지 않았더라도 평소 배탈이 잦은 분들이라면 위장 기능 강화에 도움이 되는 음식들을 꾸준히 섭취해주면 좋은데요. 대표적으로 호박, 양배추, 토마토 등이 있습니다.


<호박>
꼭 장염에 걸리지 않았더라도 평소 배탈이 잦은 분들이라면 위장 기능 강화에 도움이 되는 음식들을 꾸준히 섭취해주면 좋은데요. 대표적으로 호박, 양배추, 토마토 등이 있습니다.


<양배추>
꼭 장염에 걸리지 않았더라도 평소 배탈이 잦은 분들이라면 위장 기능 강화에 도움이 되는 음식들을 꾸준히 섭취해주면 좋은데요. 대표적으로 호박, 양배추, 토마토 등이 있습니다.


<토마토>
토마토에 풍부한 라이코펜 성분은 염증을 예방하여 위와 장 건강에 좋습니다. 또 비타민, 무기질 등이 풍부해 위장 질환을 예방하고 식이섬유가 많아 장 활동에도 도움이 됩니다.

 

 

참고 이미지: 장염 한방 치료법 | 자생한방병원·자생의료재단


대부분의 장염 치료는 설사, 구토, 복통, 탈수 등 증상을 해결하는 대증치료로 이뤄집니다. 한방에서도 침, 한약, 뜸, 부항 등을 통해 설사와 구토를 멈추고 수분과 전해질 부족을 막는 치료를 시행하는데요. 여기서 그치지 않고, 장염의 근본 원인은 바이러스 감염을 막기 위해 면역력을 높이고 장염을 앓는 동안 허약해진 장 기능을 회복시켜 근본적으로 장 자체를 건강하게 하는 것이 한방치료의 특징이라 할 수 있습니다.


<침 치료>
장염의 주 원인이 되는 풍, 한, 습, 열 등을 제거하고 기혈 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장기의 기능을 개선시킵니다.


<한약 치료>
환자의 체질과 장염 원인에 맞는 한약을 처방하여 설사, 복통, 구토 등을 해소하고 장의 면역력을 높여 장염이 재발하지 않도록 돕습니다.


<뜸 치료>
침 치료와 병행하면 통증과 설사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부항 치료>
막힌 경혈을 뚫어 경락을 소통시킴으로써, 인체 내 독소를 배출하여 장 기능이 활성화되도록 돕습니다.

 

 

참고 이미지 : 장염 예방을 위한 생활 수칙 | 자생한방병원·자생의료재단


장염 예방을 위해선 가장 먼저 ‘손씻기’가 필수! 코로나19 바이러스로 손씻기가 활성화되면서 감기와 같은 바이러스 질환 감염률이 줄었다는 얘기, 들어보셨죠?


일상에서 마주하는 수많은 바이러스들은 손을 통해 우리 몸속으로 들어오는 경우가 많은데요. 손만 잘 씻어도 많은 감염 질환을 예방할 수 있답니다. 장염도 마찬가지! 외출 후, 식사 전 등 틈틈이 30초 이상 비누 등을 사용하여 손가락 사이 사이를 꼼꼼하게 씻어주는 습관을 길러주세요.


여름철에 걸리는 장염은 대부분 음식으로 인해 발생하는데요. 습하고 더운 날씨엔 음식에 세균이 자라날 위험성이 높으니, 중심부 온도가 75℃가 될 때까지 음식을 충분히 익혀 먹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세균 번식이 잘 되는 어패류는 중심부 온도가 85℃가 될 때까지 익혀 드시는 것을 권합니다.


음식을 할 땐 칼, 도마 등을 수시로 세척하고 소독해주시고 조리한 음식들이 상온에 오랜 시간 방치되지 않도록 해주세요. 남은 음식을 냉장고에 넣는 방법도 있으나, 되도록 먹을 만큼만 조리하여 음식을 남기지 않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오늘 알려드린 장염에 좋은 음식과 장염 치료법, 장염 예방법 등을 꼭 기억하시어 여름에도 배탈 없이 건강한 장을 지켜내시길 바랍니다.


도움말 : 평촌자생한의원 박경수 대표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