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내비게이션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나눔의 가치를 아는 자생의 마음이 모였습니다.

재단소식자료실한방의학백과

자료실

감기약 먹고 있는데 한약 먹어도 괜찮을까?

등록일
2022.09.15
조회수
6,138

타이틀 이미지 : 이럴 떈 이 보약 - 감기약 먹고 있는데 한약 먹어도 괜찮을까? | 자생한방병원·자생의료재단

 

한약을 처방받으실 때 “지금 먹고 있는 양약이 있는데 한약을 같이 먹어도 괜찮나요?”라고 궁금해 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감기 때문에 잠깐 양약을 먹는 경우도 있고 때로는 당뇨, 고혈압 등 만성질환을 갖고 있어 꾸준히 양약을 복용해야 하는 분들도 계시죠. 이때 한약을 함께 복용하면 오히려 효과가 떨어진다거나 부작용이 생기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있으신데요.


오늘은 한약과 양약을 함께 복용해도 괜찮은지에 대해 알려 드리겠습니다.

 

 

참고이미지 : 한약과 양약, 무조건 함께 복용하면 안 된다? NO! | 자생한방병원·자생의료재단


우리 몸속에 들어오는 모든 약물은 간과 신장을 통해 해독 작용을 거쳐 인체에 흡수됩니다. 모든 약물에 ‘용법·용량’이 정해져 있는 것도 이 때문이죠. 한 가지 약물을 적정량 이상 한꺼번에 복용할 경우 간의 부담이 커지므로 항상 정해진 양에 맞춰 복용해야 합니다. 음주 후 두통이 있을 때 진통제 복용을 금하는 것도 같은 이유에서입니다.


그렇다면 한약과 양약은 함께 복용하면 안 되는 걸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정확한 처방을 통해 한약과 양약을 상호보완적으로 복용이 가능합니다. 평소 먹는 양약이 있다면 한의사와 상담하여 개인의 체질과 증상에 맞는 한약을 처방받을 수 있습니다. 성분이 상충되거나 약효를 떨어트리지 않는 한약재를 사용하는 것이죠.


최근에는 항암제, 스테로이드제 등을 복용했을 때 나타나는 부작용들을 오히려 한약을 통해 줄일 수 있다는 연구들도 나오고 있습니다.


또한 한약은 일반적으로 단시간에 혈당을 낮추거나 혈압에 영향을 미치지 않기 때문에 고혈압, 당뇨 등 만성질환자들도 양약과 한약을 함께 복용해도 괜찮습니다. 단, 소화 흡수 시간을 고려하여 1시간 정도 간격을 두고 복용하는 것을 권합니다.

 

 

참고 이미지: 한약 복용 중 항생제 복용이 필요하다면, 한의사와 상의하세요| 자생한방병원·자생의료재단


한약은 개인의 체질과 증상에 따라 처방되며 대부분 생약 100%로 조제되기 때문에 독성이 거의 없습니다. 독성이 있더라도 이를 상호보완하는 약재를 정확한 비율에 맞게 조제하기 때문에 대부분 부작용 없이 복용이 가능하죠.


문제는 한의사의 처방 없이 몸에 좋다는 약재를 시중에서 구입하여 끓여 드시는 경우인데요. 심지어 한약재 끓인 물을 물 대신 장기간 드시는 분들도 있죠. 자신의 체질, 증상, 복용 중인 양약 등을 고려하지 않고 함부로 약재를 달여 먹으면 간과 신장에 무리가 갈 수 있습니다.


또한 한의원, 한방병원, 한약국 등 의료기관에서 조제하는 한약은 모두 식약의약품안전처에서 인증받은 GMP한약재를 사용하는데, 이러한 GMP한약재는 일반인이 시중에서 구입할 수 없습니다.


시중에서 개인이 구입할 수 있는 약재들은 모두 ‘식품용 한약재’인데요. 삼계탕에 넣는 황기나 인삼 등이 대표적이죠. 이러한 식품용 약재들은 생산과 제조, 유통 과정에서 의약품 GMP한약재와 구분됩니다. 그러니 안전하고 효과적으로 한약을 복용하려면 반드시 한의사의 처방에 따라야 한다는 점! 꼭 기억하세요.


도움말 : 분당자생한방병원 김경훈 병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