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내비게이션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나눔의 가치를 아는 자생의 마음이 모였습니다.

재단소식자료실한방의학백과

자료실

무릎통증 있을 때 무릎보호대 착용…효과 높이려면 이렇게 사용하세요

등록일
2022.09.08
조회수
20,959

타이틀 이미지 : 무릎통증 있을 때 무릎보호대 착용! 효과 높이려면 이렇게 사용하세요 | 자생한방병원·자생의료재단

 

관절염이나 무릎 통증으로 병원을 찾으시는 환자분들을 보면 무릎보호대를 착용하신 분들이 꽤 많습니다.


보호대를 착용해야 그나마 무릎에 힘이 들어가서 걷기 편하다고 말씀하시는데요. 하지만 무릎보호대를 잘못 사용하거나, 장기간 무릎 보호대에 의존할 경우 오히려 무릎 건강엔 독이 될 수 있습니다.


무릎보호대, 어떻게 사용해야 무릎 건강에 좋을까요?

 

 

참고이미지 : 무릎보호대의 착용 효과 | 자생한방병원·자생의료재단


무릎통증의 주요 원인 중 하나는 관절염인데요. 관절과 관절 사이에는 연골, 인대, 힘줄 등이 있어 인체의 움직임에 따라 발생할 수 있는 물리적 충격들을 흡수하고, 부드럽게 움직일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이러한 연골이 파괴되고 관절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을 관절염이라 하는데, 관절염이 발생하면 부기, 통증 등이 나타나고 가동성도 떨어지게 됩니다.


이때 무릎보호대를 착용하면 무릎 주변의 근육을 지탱해주고, 관절이 안정적으로 움직이도록 하여 가동성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되는데요. 특히 계단을 내려오거나 내리막길을 걷는 등 무릎 부담이 큰 동작들에선 무릎보호대 착용 시 통증이 경감되는 효과가 있죠.


무릎보호대는 꼭 통증이 있을 때만 착용하는 것은 아닌데요. 웨이트 트레이닝을 할 때 허리보호대를 착용하듯, 강한 하체 근력 운동을 하거나 점프가 많은 운동을 할 때에도 무릎 부상을 예방하기 위해 무릎보호대를 착용할 수 있습니다.

 

 

참고 이미지: 무릎보호대, 올바르게 사용해야 효과 UP!


무릎보호대는 무릎에 가해지는 부하를 줄이기 위해서 착용하는 것인데요. 때문에 통증과 염증이 나타난 부위, 무릎에 충격이 가해지는 부위 등을 고려하여 사용해야 합니다. 적절한 위치를 찾지 못하면 오히려 무릎에 불필요한 부하가 더해지거나, 잘못된 방향으로 무릎 힘을 사용하게 되면서 통증이 악화될 수 있죠.


무릎보호대를 착용하기에 앞서 전문의와의 상담을 통해 자신의 무릎 상태에 맞는 착용 위치 등을 정확하게 알고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무릎보호대 착용 이후 통증이 더 심해졌다면 주저하지 말고 병원을 찾아 원인을 찾아봐야 합니다.

 

 

참고 이미지: 장기간 사용은 주의! | 자생한방병원·자생의료재단


무릎보호대를 착용하면 걷기도 편하고, 일시적으로 통증도 경감되다보니 무릎보호대를 장시간, 장기간 착용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무릎보호대는 관절염 관리에 사용되는 보조장치일 뿐 치료 효과가 있는 것은 아닙니다.


무엇보다 무릎 통증을 줄이려면 주변 근육과 인대를 강화시켜야 하는데 무릎보호대에 의존하게 되면 근육, 인대의 사용량이 줄어 들어 점점 약해지게 됩니다. 통증 줄이려고 무릎보호대를 장기간 사용했다가 오히려 관절염이 악화되는 악순환이 이뤄지는 것이죠.무릎보호대는 오래 걸어야 하거나 계단을 내려올 때 등 무릎 사용이 많을 때 잠깐씩 사용하는 것을 권합니다.


무릎통증을 줄이기 위해선 무릎보호대에 의존할 것이 아니라 장기적으로 무릎 주변의 근력을 강화하여 무릎에 가해지는 부담을 줄이는 것이 중요한데요. 이때,과도한 근력 운동은 금물! 무릎에 부하를 주지 않으면서도 근력을 키울 수 있는 수영, 걷기, 자전거 등을 추천합니다.


과체중이나 비만일 경우 체중 감량을 통해 적정 체중을 유지해주세요. 체중이 높으면 그만큼 무릎에 가해지는 부담이 높고,무릎을 움직일 때 더 많은 충격이 더해질 수밖에 없습니다. 아울러 양반다리, 쪼그리고 앉기, 바닥에 앉기, 계단 내려오기 등 무릎에 좋지 않은 자세를 피하고 금연,금주와 같은 올바른 생활 습관을 유지하여 무릎 건강을 지키시길 바랍니다.


도움말 : 목동자생한방병원 왕오호 병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