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내비게이션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나눔의 가치를 아는 자생의 마음이 모였습니다.

재단소식자료실한방의학백과

자료실

오래 걸으면 느껴지는 허벅지 통증 원인과 지압법

등록일
2024.03.28
조회수
1,912

 

모두에게 무난하고 유익한 걷기 운동, 

오래 걸을수록 운동량도 많아지고 건강에 좋은 걸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너무 과한 걷기 운동은 오히려 허벅지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걸음을 걸을 때 다리 전체를 움직이고, 무릎을 구부리고 펴는 동작도 반복하게 되면서 이 동작에 관여하는 근육들이 무리를 받게 됩니다. 

 

이 때 대퇴근막장근은 다리를 구부리고 바깥쪽으로 벌리며 안쪽으로 돌리는 작용을 하고, 

장경인대는 다리와 무릎을 구부리는 것을 유지하며 무릎 바깥쪽을 안정적으로 지탱하는 역할을 합니다.

 

 

과도한 걷기 운동은 대퇴근막장근이 짧게 수축하고 뻣뻣해지며 마찰이 일어나게 되고,

장경인대 또한 안정을 유지하지 못한 채로 빈번하게 사용되어 허벅지 바깥쪽 통증을 유발합니다.

 


외측광근은 무릎을 피는 기능을 하며 무릎의 안전성을 높이는 근육으로,  

과도한 걷기 운동은 외측광근이 체중의 부하를 과도하게 받아 허벅지 통증을 유발하게 만듭니다.

 


과한 걷기운동으로 생긴 허벅지 통증은 비관혈 지압법으로 해소할 수 있습니다. 

 

비관혈은 허벅지 근육 대퇴근막장근, 대퇴직근, 봉공근 사이에 위치한 오목한 곳으로, 고관절 뼈 앞쪽에서 근육 사이의 오목한 곳을 찾아서 눌러주세요.

이 혈자리는 고관절의 움직임을 개선하고 허벅지 앞쪽 근육을 이완시키는 데 좋습니다. 

너무 세게 누르지 말고 마사지하듯이 지그시 눌러 8초간 누르고 떼고를 반복하되 절대 문지르지 마세요. 그리고 양쪽 각 5회씩 반복해 주시면 좋답니다.

 

 

 

오늘은 과도한 걷기 운동으로 인한 허벅지 통증 원인과 지압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날씨가 따뜻해지면서 건강을 위해 걷는 분들이 많아진 만큼 올바른 걷기 생활로 건강 챙기시길 바랍니다.


도움말 : 자생한방병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