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재단소식자료실한방의학백과
자료실
면역력 떨어지는 환절기, 감기 예방하세요!
- 등록일
- 2025.10.16
- 조회수
- 1,186
아침저녁 일교차가 큰 요즘같은 환절기에는 쉽게 피로해지고 적정 체온을 유지하기 어려워지면서 면역력 저하로 인한 각종 바이러스 질환에 걸리기 쉽습니다. 차갑고 건조한 공기는 코나 기관지 점막을 마르게 해 바이러스가 쉽게 침입할 수 있기 때문인데요.
오늘은 환절기에 걸리기 쉬운 감기 예방을 위한 한방 감기약과 지압법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환절기만 되면 콧물과 기침, 열 등으로 고생하는 분들이 많으실 텐데요. 왜 환절기만 되면 감기에 쉽게 걸리는 걸까요?
이때는 계절적으로 호흡기 질환을 일으키는 바이러스가 생존하기 유리한 환경이 조성되기도 하지만 일교차로 인해 체온 조절에 어려움이 발생되는 경우도 늘어나기 때문입니다.
차가워진 공기에 제대로 대처하지 못하면 피부와 호흡기 점막이 마르고 기초 체온 유지가 어려워져 대사 활동 및 면역력이 떨어지면서 감기에 쉽게 걸리게 됩니다.
따라서 급격한 환절기 변화에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규칙적인 운동과 충분한 휴식을 취해야 합니다.
활동량을 보충하기 위해 가벼운 산책이나 운동을 주3회 정도 꾸준히 실천해 보세요. 그리고 밤에는 11시부터 새벽 3시 사이에는 무조건 잠자리에 드는 습관을 들여보세요. 이 시간에 잠을 자야 멜라토닌 호르몬을 분비시켜 면역력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개인 위생을 철저히 하고 호흡기 증상이 있다면 마스크를 착용하는 것도 좋은 예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한방에서는 녹용과 인삼으로 장과 폐를 건강하게 만들어 면역력을 강화하는 등 개인의 체질과 건강 상태에 맞는 약재들을 사용하여 한약을 처방합니다.
숨이 쉽게 차고 마른 기침이 나거나, 인후통 또는 인후불편감이 느껴지고 코가 막히거나 콧물이 날 때는 금수육군전, 쌍패탕, 소청룡탕을 처방합니다. 이는 콧물을 완화하고 몸의 면역력을 높이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경옥고나 공진단으로 막힌 기혈 순환을 촉진하여 체온을 유지하고 기력을 회복하여 환절기 면역력을 끌어올릴 수 있습니다.
만약 환절기 감기 증상이 느껴진다면 혈자리를 눌러 김기 증상을 완화해 볼 수 있습니다.
풍지혈과 대추혈은 감기증상에 좋은 혈자리로, 풍지는 몸에 한기가 느껴졌을 때 눌러주면 한기가 한결 사라지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풍지혈은 머리 뒤쪽 바로 밑 목과 연결된 곳으로 엄지와 검지를 이용해 반복적으로 눌러주면 됩니다.
대추혈은 7번째 경추극돌기 아래에 있는 혈로, 고개를 앞으로 숙였을 때 목 뒤쪽에 볼록 퇴어나온 부분입니다. 대추혈을 지압하면 신진대사가 촉진되어 면역력 향상에 좋습니다.
도움말 : 자생한방병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