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내비게이션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인류의 건강한 삶을 위한 자생의 연구는 계속됩니다.

한의학 R&D R&D 정보 학술활동

R&D 정보

자생척추관절연구소, 국내 안면신경마비 환자 의료이용 분석

등록일
2021.12.14
조회수
1,924

자생한방병원 김하늘 원장이 안면신경마비 환자에게 침치료를 실시하고 있다 | 자생한방병원·자생의료재단

 

안면신경마비란 눈과 입 주변 운동을 담당하는 근육이 마비돼 얼굴이 비뚤어지고 감각에 이상이 생기는 질환을 뜻합니다. 한의학적 진단명인 ‘구안와사’라는 표현으로도 잘 알려졌습니다. 안면신경마비는 크게 뇌졸중(중풍), 뇌종양 등의 질환으로 인해 발생하는 중추성 안면신경마비와 말초신경에 문제가 생겨 나타나는 말초성 안면신경마비로 나뉘는데요, 어느 쪽이든 치료가 늦어질 경우 증상 악화는 물론 후유증이 남을 가능성도 커지기 때문에 발견 직후부터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안면신경마비는 발병 후 최소 3~4일 이내의 적절한 치료가 회복 기간과 후유증 등 예후를 결정한다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따라서 안면신경마비의 의료이용 현황에 대한 종합적인 분석이 이뤄진다면 예방 및 관리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에 자생척추관절연구소(소장 하인혁) 김두리 한의사 연구팀은 국내 안면신경마비 환자의 특성과 의료이용 현황을 분석해보았습니다. 해당 논문은 SCI(E)급 국제학술지 ‘BMC Health Services Research (IF=2.655)’ 10월호에 게재됐습니다.

 

자생한방병원 척추관절연구소 김두리 한의사 | 자생한방병원·자생의료재단

 

연구팀은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전체환자표본(HIRA-NPS) 자료를 활용해 2016년 한 해 동안 안면신경마비 진단을 받고 의료서비스를 이용한 환자들을 연구 대상으로 설정했습니다. 대상 환자는 안면신경마비(상병코드 G51.0)와 안면신경의 기타 장애(상병코드 G51.8), 상세불명의 안면신경장애(상병코드 G51.9)를 진단 받은 4790명으로 확정되었습니다.

 

인구학적 특성을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의료서비스를 이용한 안면신경마비 환자의 유병률은 인구 10만명당 326명이었고 남성(1877명)보다 여성(2913명)에게서 약 1.5배 더 많이 발생했습니다. 연령대로는 50대 이상 환자의 비중이 67%에 달했으며 연령이 높아질수록 유병률도 증가하는 경향을 보였습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통계에서는 안면신경마비 환자가 선호하는 의료서비스도 알 수 있었는데요, 전체 환자 가운데 한의과 진료를 받은 환자는 54.4%, 의과 진료 환자의 경우 23.3%로 한의과 진료에 대한 선호도가 높았습니다. 한의과와 의과 모두 이용한 환자의 비율도 22.3%에 달했습니다.

 

특히 한의과 진료를 받은 환자가 의과 진료 만을 받은 환자보다 3배 이상 많은 이유에 대해 연구팀은 한의 안면신경마비 치료효과에 대한 선행연구들을 근거로 들며 지속적인 치료와 개선효과가 환자들의 만족도를 높인 결과로 해석했습니다.

 

더 나아가 연구팀은 안면신경마비 환자의 의료이용 내역에 대해서도 분석을 진행했습니다. 한의과 진료를 받은 환자들에게는 침치료(98.3%)가 가장 많이 시행됐습니다. 또한 최근 한의학에서는 침치료와 함께 안면부 추나요법(SJS 무저항요법)을 통해 신경 및 근육을 재훈련시킴으로써 안면신경기능 개선을 돕고 있습니다.

 

의과 진료 환자들의 경우 표면 온열 요법과 전기 자극 치료 등 물리치료의 비중(44.4%)이 높았습니다. 가장 다빈도로 처방된 약은 염증을 줄이는 스테로이드 제제인 프레드니솔론으로 집계됐습니다. 이를 통해 안면신경마비 환자의 질환 치료 특성도 알아볼 수 있었습니다.

 

‘BMC Health Services Research’에 게재된 해당 연구 논문
「Analysis of medical services provided to patients with peripheral facial palsy in Korea: a descriptive, cross-sectional study of the Health Insurance Review and Assessment Service National Patient Sample database」
 | 자생한방병원·자생의료재단

 

 

이번 연구는 국내 안면신경마비 환자들을 대상으로 전국적 규모의 1년간 축적된 자료를 기반으로 분석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습니다. 특히 국내 안면신경마비 질환에 대한 인구학적 특성과 환자들이 어떤 치료를 받았는지 등을 살펴본 이번 연구가 보건 정책 결정자와 임상 전문가들을 위한 근거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