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내비게이션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나눔의 가치를 아는 자생의 마음이 모였습니다.

재단소식자료실한방의학백과

자료실

2020 수능 대비, 척추측만증 있으면 꼭 치료해야하는 이유

등록일
2019.09.26
조회수
6,413

2020 수능 대비 척추측만증 있으면 꼭 치료해야 하는 이유 청주자생한방병원 / 최우성 병원장 | 자생한방병원ㆍ자생의료재단

 

2020학년도 수학능력시험이 11월 14일로 발표됐습니다. 이제는 열심히 공부해온 것들을 정리하면서 컨디션을 조절하거나 오답노트를 정리하는 것이 중요한 시기입니다. 하지만 이런 막바지 준비들을 방해할 수 있는 요인이 있으니, 바로 허리통증입니다.

오랜 시간을 앉아서 공부하는 수험생에게 흔히 나타나는 증상이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척추측만증으로 발전된 상태에서 나타나는 허리통증은 위험신호로 볼 수 있습니다. 게다가 통증으로 인해 집중력까지 저하된다면 시험 성적까지 영향을 줄 수 있어 주의해야 하는데요. 오늘은 수험생에게 위협적인 요소, ‘척추측만증’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척추측만증 병원내원환자 9만 6천여명 중 19세 미만 청소년 환자 약 49.5%  | 자생한방병원ㆍ자생의료재단

 

척추측만증이란 원래 좌우로 꼿꼿한 형태를 유지해야 하는 척추가 C자형, 또는 S자형으로 변형되어 몸이 좌우로 기울거나 돌아간 상태를 말합니다. 2017년 발표된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통계 자료에 따르면 척추측만증을 겪고 있는 환자 10명 중 5명은 19세 미만의 젊은 연령층이라고 하는데요.

그렇다면 척추측만증은 왜 청소년들에게 많이 나타나는 것일까요? 선천적인 원인도 있지만 책가방을 어깨 한쪽으로 매는 습관이나 다리 꼬기, 의자에 비스듬히 누워 있는 자세 등 잘못된 생활 습관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 운동 부족이나 영양 결핍으로 인해 나타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방치할경우 2차 합병증을 유발하는 척추측만증 | 자생한방병원ㆍ자생의료재단

 

만일 척추측만증이 진행된 상태임에도 이를 개선하지 않고 방치하면 호흡기계 변화, 디스크, 안면통증, 소화장애 등의 이차적인 합병증까지 발병할 수 있어 주의가 요구됩니다. 또한 이 같은 합병증이 발병하지 않았더라도 비정상적으로 휘어진 척추가 주변 조직과 신경을 압박하여 지속적으로 허리통증을 유발하기 때문에 수험생에게는 치명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두통 집중력저하 스트레스 성적에 영향을 주는 척추측만증 증상 | 자생한방병원ㆍ자생의료재단

 

허리통증 뿐만이 아닙니다. 척추측만증의 증상은 신경 압박으로 인한 두통, 집중력 저하, 스트레스로도 나타나는데요. 이는 학생의 컨디션을 저하시키는 것은 물론 성장 방해, 정서 불안 등 심리적 문제까지 초래할 수 있습니다.

 

 

01. 앉을 때 엉덩이를 의자 깊숙하게 넣고 허리를 곧게 편다. 02. 무거운 짐을 한쪽으로 들지 않고 양쪽에 나눠서 든다. 03. 엎드려 자는 자세는 피한다. 04. 서 있을 때 무게중심이 한쪽으로 쏠리지 않도록 좌우 균형을 유지한다. 예방이 중요한 척추측만증 잘못된 생활습관 개선 및 바른 자세 유지 | 자생한방병원ㆍ자생의료재단

 

척추측만증을 예방하거나 개선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평소 잘못된 생활습관을 개선하고 바른 자세를 유지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오랜 시간 앉아서 학업에 집중하고 있는 만큼 1시간에 5~10분 정도 가벼운 스트레칭을 해주는 것도 척추 부위에 가해지는 부담을 줄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수험생 여러분은 지금부터 관리가 수능 성적에 큰 영향을 미칠텐데요. 공부를 할 때는 항상 바른 자세를 유지하고 중간중간 스트레칭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수능까지 얼마남지 않은 기간동안 올바른 관리를 통해 좋은 수능성적을 얻으시길 응원합니다! 공부를 할 때는 항상 바른자세를 유지하기 | 자생한방병원ㆍ자생의료재단

 

일년에 단 한번 있는 시험을 위해 열심히 공부하고 있을 수험생 여러분! 남은 기간이 얼마 남지 않은 만큼 막바지 컨디션 관리가 매우 중요하겠죠? 책상에 앉을 때는 바른 자세로 앉고 50분~1시간마다 5~10분씩 휴식을 취하는 것만으로도 척추측만증 같은 척추질환을 어느 정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만약 이미 허리통증이 나타나 공부에 집중하기 어렵다면? 바쁘더라도 의료기관을 찾아 적절한 대처를 받는 것이 빠르게 회복할 수 있는 지름길이라는 것을 꼭 명심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