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내비게이션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나눔의 가치를 아는 자생의 마음이 모였습니다.

재단소식자료실한방의학백과

자료실

허리ㆍ목 통증 척추수술 확률 낮춰주는 치료가 있다?

등록일
2019.10.02
조회수
6,107

허리 ㆍ 목  통증 척추수술 확률 낮춰주는 치료가 있다? 자생척추관절연구소 / 하인혁 소장 | 자생한방병원ㆍ자생의료재단

 

나이, 성별과 무관하게 다양한 연령층이 목과 허리 부위에 통증을 호소하고 있습니다. 일상생활에 지장을 줄 정도로 통증의 정도가 심한 경우에는 척추질환을 의심해 보는 것이 좋은데요. 실제로 많은 분들이 척추질환 진단을 받고 있습니다.

 

 

가장 대표적인 척추질환인 허리디스크와 목디스크 | 자생한방병원ㆍ자생의료재단

 

가장 대표적인 척추질환이 바로 허리디스크와 목디스크입니다. 이로 인해 발생되는 통증은 척추뼈 사이마다 위치한 디스크가 돌출되어 신경을 압박하면서 발생되는 것인 만큼, 방치하면 다양한 유형의 신경 증상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심할 경우 대소변 장애 및 마비 증상으로도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빠른 시일 내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정확한 진단과 검사가 중요한 디스크 치료 | 자생한방병원ㆍ자생의료재단

 

허리디스크나 목디스크를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되는 치료는 이미 다양하게 개발되어 있습니다. 그렇다 보니 환자 입장에서는 병원을 선택하는 것도, 치료법을 결정하는 것도 여간 어려운 일이 아닌데요. 자신의 몸 상태를 정확하게 진단받고 그 결과에 따라 가장 적절한 치료를 처방받는 것이 중요하겠죠?

 

 

침치료 환자, 2년 내 척추 수술받을 가능성 감소 밝혀져 | 자생한방병원ㆍ자생의료재단

 

여기 허리디스크, 목디스크 치료를 앞둔 환자들에게 유의미한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자생척추관절연구소는 목이나 허리 통증을 겪는 환자들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했는데요. 침 치료를 받은 환자들이 2년 내에 척추 수술을 받을 가능성이 낮아진다는 결과를 얻었습니다.

 

 

목 통증 환자 침치료 수술 확률 감소 효과 SCI(E)급 국제학술지 ‘Acupuncture in Medicine (IF=2.637) 2019년 8월호’ 대상 : 20세 이상의 성인 연구기관 : 자생척추관절연구소 시술기간 : 6주 이내 2회 이상 침치료 시행 결과 : 2년 내 경추 수술률 60%이상 감소 | 자생한방병원ㆍ자생의료재단

 

연구팀은 국민건강보험공단의 표본 코호트 1.0 DB(NHIS-NSC)에서 20세 이상의 한국 성인을 대상으로 2004년부터 2010년까지 자료를 분석해 목 통증 환자에 대한 침 치료와 그에 따른 경추수술률의 연관성을 살펴봤습니다. 20세 이상의 목 통증 환자 27만 5,110명을 대상으로 6주 이내 2회 이상 침 치료를 처방받은 환자와 처방받지 않은 환자로 나누어 자료를 분석했는데요.

분석 결과 침치료군 중 2년 내 경추 수술을 받은 환자는 67명, 대조군에서는 168명이 척추수술을 받았습니다. 침치료를 받은 그룹보다 침치료를 받지 않은 그룹에서 2년 내에 경추 수술을 받은 환자가 약 2.5배 높게 나타난 겁니다. 짧은 기간 내 침치료를 2회 이상 처방받은 그룹에서 수술 확률이 60% 이상 낮아진 것을 확인한 것입니다.

 

 

카플란 메이어 생존분석 시간 경과에 따른 생존분석 | 자생한방병원ㆍ자생의료재단

 

또한 *카플란 메이어 생존분석에서도 침치료를 받은 그룹이 침치료를 받지 않은 그룹보다 누적생존율이 높았습니다. 시간의 경과에 따라 침치료군의 누적 생존율이 대조군에 비해 완만하게 떨어졌으며, 이는 침치료군의 수술 확률이 대조군보다 낮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카플란 메이어 생존분석:?시간 경과에 따른 생존분석

 

 

허리 통증 환자 침치료 수술 확률 감소 효과 SCI(E)급 국제학술지 플로스원 2018년 6월호 대상 : 30대 이상 전 연령층 연구기관 : 자생척추관절연구소 연구기간 : 2004년~2010년 결과 : 침치료 처방 환자의 2년 후 처방 받지 않은 환자보다 수술 확률 36% 감소 (6~70대 환자군 50% 감소) | 자생한방병원ㆍ자생의료재단

 

허리 통증 환자에게서도 비슷한 결과를 얻었습니다. 연구팀은 역시 건강보험자료를 활용해 2004년부터 2010년까지 국내 50만 2,264명의 요통환자들이 향후 2년간 수술받은 비율을 조사했습니다.

조사 결과 침치료를 받은 환자가 그렇지 않은 환자보다 척추 수술 비율이 36% 낮게 나타난 것을 확인했는데요, 특히 60~70대 환자의 경우 수술 비율이 50%나 감소한 결과를 얻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발병 직후 침치료를 빨리 받을수록 수술 확률은 더욱 감소하였는데요. 침치료를 받은 시기를 1~5주로 설정해 시기별로 수술률을 분석한 결과 1주부터 5주순으로 수술률이 높아진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척추 수술에 대한 경제적 부담과 걱정을 덜어낼 수 있습니다. 척추관절 침치료는 척추 수술 전 단계 치료에 방안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상당히 유의미한 결과를 얻었는데요. 환자분들의 고민과 걱정을 덜어드릴 수 있는 자료가 되었길 바라며, 척추 환자 분들이 모두가 건강해지는 날을 기원합니다. | 자생한방병원ㆍ자생의료재단

 

위 연구결과들은 척추 수술에 대한 경제적 부담과 걱정을 덜어낼 수 있는 것은 물론 척추 수술 전 단계에서 통증을 효과적으로 치료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상당히 유의미한 결과라고 생각합니다. 혹시 목 통증이나 허리 통증으로 고통받고 계셨다면 오늘 알려드린 내용을 참고하셔서 본인에게 적절하고 부담이 적은 치료를 받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