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내비게이션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나눔의 가치를 아는 자생의 마음이 모였습니다.

재단소식자료실한방의학백과

자료실

면역력 높여주는 한방 처방, 경옥고·공진단

등록일
2020.03.13
조회수
6,998

면역력 높여주는 한방처방, 경옥고.공진단 | 자생한방병원·자생의료재단

 

신종 호흡기질환 바이러스 코로나19가 전국적으로 확산되면서 집 밖을 나서기가 참 힘든 요즘입니다. 특히 만성질환을 앓고 있는 환자나 60대 이상의 어르신들은 면역력이 약해 바이러스 예방에 더욱더 철저히 주의해야 하는데요.


손씻기, 마스크 쓰기 등 다양한 예방법이 소개되고 있지만 사실 가장 중요하면서도 확실한 예방법은 몸속 ‘면역력’을 기르는 것입니다.


면역력이란 각종 세균이나 바이러스 등이 몸속으로 침투하지 않도록 막아주는 인체 방어시스템을 뜻합니다. 면역력이 높다면 균에 노출되더라도 굳건히 이겨낼 수 있죠. 이번 코로나19도 마찬가지입니다. 똑같이 확진자와 접촉해도 면역력이 높은 사람은 감염되지 않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럼 면역력을 키울 수 있는 방법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기본적으로 규칙적인 운동과 건강한 식습관을 통해 체내 면역력을 키울 수 있는데요. 사실 현대인들에게 있어 운동과 식단을 철저히 챙기기가 쉽지 않죠. 한방에서는 이를 보완하기 위해 한약을 사용합니다. 면역력 강화에 도움이 되는 한약으로는 대표적으로 경옥고와 공진단이 있습니다.

 

 

노화를 방지하고 면역력 높여주는 경옥고  | 자생한방병원·자생의료재단

 

붉은 구슬과 같다 하여 이름 붙여진 경옥고는 동의보감에서 “노인을 다시 젊어지게 하고, 모든 손상을 보완하여 여러 병을 없앤다”고 명기했을 정도로 기력 회복에 탁월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주로 인삼, 생지황, 백복령, 백밀 등을 사용해 제조하는데요.


경옥고의 효능은 ‘자음윤폐(滋陰潤肺)’, 즉 기운을 돋우고 폐를 윤택하게 만듭니다. 또 ‘익기건비(益氣補脾)라하여 기운을 이롭게 하고 비위를 건강하게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허한 기운을 보충함으로써 피로회복, 체력증강, 면역강화에 도움이 되는 것이죠.


국내 연구진도 경옥고의 효능을 과학적으로 입증한 바 있습니다. 배종섭 경북대 약학대학 교수팀이 발표한 ‘전통적인 한방 처방 경옥고의 면역 증강 효과’에 따르면 생쥐에게 경옥고를 투여하자 면역 인자가 정상화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죠.

 

 

원기를 든든히 하고 간 기능 회복시키는 공진단 | 자생한방병원·자생의료재단

 

녹용, 당귀, 산수유, 사향 등으로 만드는 공진단은 ‘황제의 보약’이라 불릴 만큼 오래전부터 기력 회복에 사용되어 왔습니다. 동의보감에는 “타고난 원기를 든든히 하여 신수(腎水)와 심화(心火)가 잘 오르내리게 하며, 오장이 조화되고 병이 생기지 않게 하는 약”이라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또한 “얼굴에 혈색이 없고, 근육이 늘어지고, 눈이 어두울 때 사용하며 간이 허손할 때 치료하는 약”이라고 하였습니다.


최근에는 다양한 연구를 통해 공진단의 효능이 입증되었습니다. 2011년 대한한의학방제학회지가 발표한 ‘마우스 복강대식세포에서 가감공진단의 항염증 효과’에 따르면 공진단이 염증을 억제하고 치료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 다른 연구에서는 공진단이 항산화작용을 통해 노화나 질병을 일으키는 체내 활성산소를 제거하여 스트레스 증가와 만성질환, 대사 장애를 억제하는 데 도움이 된다는 사실을 밝혔습니다. 이밖에도 중추신경계 손상을 회복시키고 신경 보호, 기억력 증진에도 효과가 있는데요.


전체적으로 몸의 기운을 돋우고 피를 맑게 하는 공진단은 빠른 피로회복과 체력 증진을 통해 면역력 강화에 도움이 됩니다.

 

 

자신의 상태를 정확히 파악 한 보약 처방 필요! | 자생한방병원·자생의료재단

 

물론 한약이 모든 사람에게 동일한 효능을 나타내는 것은 아닙니다. 개인의 증상 및 체질에 따라 자신에게 더 잘 맞는 처방이 있는데요. 이는 한의사의 진단을 통해 자신의 상태를 정확히 파악한 후 본인에게 맞는 보약을 처방 받아야 제대로 된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특히 면역력이 약한 어르신들이나 만성질환을 앓고 있다면 면역력을 높이고 원기 회복에 도움이 되는 한약 복용으로 코로나19를 건강하게 이겨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