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내비게이션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나눔의 가치를 아는 자생의 마음이 모였습니다.

재단소식자료실한방의학백과

자료실

꽃가루 알레르기로 꽉~ 막힌 코 뻥! 뚫어줄 지압법

등록일
2020.04.23
조회수
10,366

꽃가루 알레르기로 꽉~ 막힌 코 뻥! 뚫어줄 지압법 | 자생한방병원·자생의료재단

 

"봄바람 휘날리며~♬ 흔들리는 벚꽃잎이~..! 엣취!"


4월, 남들에겐 더할 나위 없이 아름다운 봄꽃 잔치지만 꽃가루에 예민한 사람들에겐 ‘콧물 대잔치’인 계절이 왔습니다.


봄만 되면 흩날리는 꽃가루 때문에 코가 꽉 막히고 재채기에 시달리죠. 엎친 데 덮친 격으로 황사와 미세먼지까지 우리를 괴롭히는데요.


꽉 막힌 코, 뻥! 뚫어줄 방법이 없을까요?

 

 

콧물·재채기·결막염까지…봄철 불청객 꽃가루 알레르기| 자생한방병원·자생의료재단

 

알레르기란 특정 물질이 몸속에 들어왔을 때 면역계에서 과민반응을 일으키는 것을 말합니다. 꽃가루 알레르기라고 하면 꽃가루라 몸에 들어왔을 때 콧물, 재채기, 결막염 등 여러 증상이 나타나는 것이죠.


꽃가루 알레르기의 흔한 증상 중 하나는 알레르기성 비염입니다. 맑은 콧물이 줄줄 흐르고 재채기가 연속해서 나오죠. 또 양쪽 코가 번갈아 가면서 막혀 코맹맹이 소리가 납니다. 


꽃가루 알레르기가 있다고 해서 콧물 증상이 나타나는 것은 아닙니다. 과민반응은 저마다 다른데요. 비염뿐 아니라 천식, 피부 두드러기, 결막염 등으로 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알레르기는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특별한 문제가 되진 않습니다. 콧물, 재채기 등으로 인해 일상생활이 조금 불편한 정도죠. 하지만 일부 사람들에게선 발작, 호흡곤란, 부종 등 심한 알레르기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냄새를 맡을 수 있게 해주는 영향혈 | 자생한방병원·자생의료재단

 

영향혈은 콧망울 양쪽으로 움푹 파인 곳에 해당하는데요, 영향(迎香)의 뜻이 "향을 맞이한다"라는 뜻처럼 비염치료에 있어 자주 쓰이는 혈자리입니다.


코 주변의 혈액순환을 도와서 코가 막혔을 때나 콧물이 날 때 효과가 있으며, 또한 얼굴부위의 기혈순환을 돕는 것이기 때문에 얼굴 붓기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손가락으로 양쪽 영향혈을 가볍게 지압해주시면 됩니다. 

 

 

비염 증상 완화에 좋은 인당혈 | 자생한방병원·자생의료재단

 

코가 간질간질하고 계속 콧물로 막힐 때 인당혈을 지압해주면 비염 증상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인당혈은 눈썹 사이의 가운데 자리를 말하는데요. 미간의 정중앙이라고 볼 수 있죠.


손가락으로 인당혈을 30회 이상 비벼주면 콧속이 시~원하게 뻥 뚫리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인당혈은 비염 증상을 개선뿐 아니라 두통 완화에도 효과가 있으니 참고하세요. 

 

 

 막힌 코 뻥~ 뒷목도 시원해지는 풍지혈  | 자생한방병원·자생의료재단

 

손가락으로 뒷목을 만져보면 머리에서 목으로 내려오는 시작 부위에 움푹 들어간 곳이 느껴지실 겁니다. 여기가 풍지혈인데요.


풍지혈을 꾹꾹 눌러주면 막힌 코가 뚫리고 뒷목이 시원해지는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풍지혈은 해당 부위의 뭉친 근육을 풀어 긴장성 두통을 완화하는 데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알레르기 예방의 기본은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키는 원인을 피하는 것입니다. 꽃가루 알레르기로 인한 비염을 예방하려면 단연 꽃가루에 노출되지 않는 것이 가장 중요한데요.

 

 

외출할 땐 마스크를 착용하고, 웬만하면 꽃가루가 흩날리는 곳에 가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또 인스턴트 음식은 알레르기 비염을 악화시키니 가능한 자제하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자생한방병원 최희승 원장| 자생한방병원·자생의료재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