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내비게이션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나눔의 가치를 아는 자생의 마음이 모였습니다.

재단소식자료실한방의학백과

자료실

"식욕 없는데 점점 살찐다면?" 갑상선 기능 저하증 의심

등록일
2021.03.04
조회수
16,379

이달의 건강상식 - 식욕 없는데 점점 살찐다면? 갑상선 기능 저하증 의심 | 자생한방병원·자생의료재단

 

보통 겨울이 되면 활동량이 줄어들면서 체중이 늘어나기 쉬운데요. 특히 요즘같이 코로나19 바이러스로 인해 외부 활동이 어려워지면서 이른바 ‘확-찐자’가 된 분들도 많으시죠?


하지만 체중이 늘어난 이유가 꼭 활동량 감소 때문만이 아닐 수 있습니다.


만약 식욕이 없는데도 계속 살이 찌거나 평소보다 추위에 더욱 민감해졌다면 갑상선 기능 저하증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참고 이미지 : 갑상선 기능 저하증이란? | 자생한방병원·자생의료재단


우리 목에는 나비 모양으로 된 호르몬 분비기관이 있는데, 이를 갑상선이라고 합니다. 한자로 풀이하면 ‘방패 모양의 샘’이란 뜻인데요.


갑상선에서 분비된 갑상선 호르몬은 신체의 대사 과정을 촉진시키고 생명을 유지하는 데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때문에 갑상선 호르몬이 적게 분비되거나, 반대로 많이 분비될 경우 호르몬 균형이 무너지면서 각종 증상이 나타나죠.
이중 오늘 살펴볼 갑상선 기능 저하증은 갑상선호르몬이 제대로 생성되지 않거나 저장, 분비 등에 문제가 생겨 나타나는 증상을 말합니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의 대표 증상으로는 식욕 감소, 체중증가, 피곤함, 무기력감 등이 있습니다. 또 손발이 차거나 생리불순이 나타날 수 있으며 목소리가 쉽게 쉬어버리기도 하죠. 탈모, 집중력저하, 기억장애, 변비 등도 갑상선 기능 저하증으로 인해 나타날 수 있는 증상 중 하나입니다.

 

 

참고 이미지 : 갑상선 기능 저하증이 생기는 이유 | 자생한방병원·자생의료재단


갑상선 기능 저하증, 항진증 등의 갑상선질환은 한의학에서는 ‘영류(癭瘤)’라 칭하는데요, 목에 생기는 혹을 가리킵니다. 영류는 전신의 기혈이 골고루 순환하지 못하고 걸리거나 막혀 발생하는데, 갑상선 기능 저하증의 경우는 체내의 양기가 정상적으로 운행하지 못하기 때문에 발생한다고 볼 수 있는데요.


갑상선 기능 저하증의 원인은 크게 일차성과 이차성으로 나눠볼 수 있습니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의 95% 이상은 일차성 갑상선 기능 저하증인데요.


일차성 갑상선 기능 저하증은 만성 자가면역성 갑상선염이 발생했거나, 타 질환 치료를 위해 갑상선을 제거했을 경우, 방사성 요오드치료로 갑상선이 파괴된 경우, 염증이나 바이러스 감염 등으로 인해 갑상선 기능 저하증이 발생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또 요오드 섭취가 부족했을 때에도 갑상선 기능 저하증이 생길 수 있죠.


이차성 갑상선 기능 저하증은 뇌하수체의 이상으로 인해 발생하는 것을 말합니다. 뇌하수체에 종양이 생기거나 뇌하수체 수술을 한 경우, 방사선 치료 등으로 뇌하수체에 손상이 생긴 경우 등으로 인해 갑상선 기능 저하증이 나타날 수 있으나, 일차성에 비하면 발병률이 매우 드뭅니다.

 

 

참고 이미지 : 갑상선 기능 저하능 예방을 위한 생활수칙 | 자생한방병원·자생의료재단


갑상선 기능 저하증을 예방하기 위해선 요오드 함유가 높은 해조류(다시마, 미역 등)를 섭취하면 좋은데요.


단, 과도한 요오드 섭취는 도리어 갑상선 기능 항진증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전문의의 진단과 처방을 통해 적정량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육류, 인스턴트 음식, 기름기 많은 음식, 맵고 자극적인 음식 등을 줄이는 것도 갑상선 기능 저하증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또 흡연과 음주를 금하고, 가벼운 산책과 꾸준한 운동으로 스트레스를 관리하는 것도 필요합니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의 증상들은 특별한 통증도 없고 대부분 일상에서 흔히 나타날 수 있는 증상이라, 무심코 지나치기 쉬운데요.


이를 방치할 경우 신체의 대사작용이 원활하게 이뤄지지 않고 특히 노폐물들이 제대로 배출되지 않아 동맥경화, 협심증, 심근경색과 같은 합병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평소 자신의 신체 변화를 꼼꼼하게 체크하는 것은 물론 정기적인 검사를 통해 갑상선 기능 저하증을 지나치지 않도록 관리해주세요.


도움말 : 창원자생한방병원 강인 병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