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내비게이션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나눔의 가치를 아는 자생의 마음이 모였습니다.

재단소식자료실한방의학백과

자료실

엉덩이 근육을 키워야 하는 진짜 이유

등록일
2021.09.02
조회수
14,640

타이틀 이미지 : 척추관절 처방전 – 엉덩이 근육을 키어야 하는 진짜 이유  | 자생한방병원·자생의료재단

 

여러분은 하루에 몇 시간 정도 앉아 계시나요? 일할 때, 밥먹을 때, TV볼 때, 운전할 때 등등 수면을 제외하고 대부분의 시간을 앉아서 생활하는데요.


보건복지부 국민건강통계(2018)에 따르면 국민 절반 이상이 하루 평균 8.3시간 이상 앉아서 생활한다고 합니다. 12시간 앉아 있는 사람도 20%가 넘죠.


이렇게 오랜 시간 의자에 앉아서 생활하면 엉덩이가 말랑말랑해지고, 허벅지 뒤쪽 근육도 계속 이완되는데요. 결국 엉덩이와 허벅지 쪽 근육이 빠지고 힘이 약해지는데 이를 ‘엉덩이 기억상실증’ 이라고 합니다.

 

 

참고 이미지 : 척추관절 처방전 – 엉덩이 근육을 키어야 하는 진짜 이유 | 자생한방병원·자생의료재단


상체와 하체를 이어주는 엉덩이 근육은 다리를 들어 올리거나 상체를 뒤로 젖힐 때 가장 많이 사용하는 근육입니다. 또 허리와 연결돼 있어 척추를 단단하게 지지하는 역할도 하죠.


엉덩이 근육이 약해지면 허리를 받치는 힘이 떨어지고, 척추기립근(허리 뒷근육)을 과도하게 사용하면서 척추에 전달되는 부담이 커집니다.

 

 

참고 이미지 : 엉덩이 기억상실증이란? | 자생한방병원·자생의료재단


이러한 상황이 지속될 경우, 허리 통증이 나타나고 척추뼈 사이의 디스크가 탈출하여 허리디스크와 같은 척추 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엉덩이 근육이 탄탄하지 않으면 고관절 움직임도 뻣뻣해져 골반 불균형이 찾아올 수 있는데요. 골반이 틀어지는 것 역시 허리에 가해지는 부담을 높여 허리 통증은 물론 척추 질환이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참고 이미지 : 혹시 나도 엉덩이 기억상실증? 자가테스트 해보세요 | 자생한방병원·자생의료재단


자신의 엉덩이 근육량을 체크해보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먼저 바닥에 엎드린 상태에서 다리를 뒤로 들어 올려보세요. 이때 엉덩이가 딱딱하다면 엉덩이 근육을 쓰고 있다는 뜻입니다.


반대로 엉덩이가 말랑말랑하다면, 이미 엉덩이 근육이 힘을 쓰는 방법을 잊었다는 신호입니다. 즉, 다리를 들어 올릴 순 있으나 엉덩이 근육이 아니라 허벅지 뒤쪽 근육만 사용했을 가능성이 크죠.


육안으로도 확연하게 엉덩이가 처져 있거나, 엉덩이 근육에 힘이 잘 들어가지 않는다면 엉덩이 근육 강화에 힘써야 합니다.

 

 

참고 이미지 : 엉덩이 근육 키우고! 허리 통증 줄이는 방법 | 자생한방병원·자생의료재단


엉덩이 기억상실증은 ‘오래 앉아 있는 것’이 가장 큰 원인이기 때문에, 틈틈이 자리에서 일어나 전체적으로 스트레칭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 점심 시간 등을 이용하여 짧게라도 산책을 하면서 자주 걷는 것도 도움이 되죠.


여기에 둔근 강화 운동을 꾸준히 해줘야 하는데요. 대표적인 둔근 강화 스트레칭 동작을 알려드릴게요.

 

 

참고 이미지 : 엉덩이 근육 강화 스트레칭 2가지 | 자생한방병원·자생의료재단

 

 

참고 이미지 : 평소 허리 통증 달고 산다면 척추 질환 의심 | 자생한방병원·자생의료재단


앉아 있는 시간이 길고, 꾸준한 운동에도 허리 통증이 쉬이 사라지지 않는다면 병원을 찾아 정확한 진단을 받아 보는 것이 좋습니다. 통증, 뻐근함, 쑤심 등이 반복된다는 것은 이미 디스크가 손상됐다는 신호일 수도 있는데요.


정확한 치료와 꾸준한 운동을 병행해야 허리의 자생력을 높일 수 있답니다. 한방에서는 주로 추나요법, 침, 약침, 한약처방 등 한방통합치료를 통해 허리 통증을 치료합니다. 먼저 한의사가 직접 손으로 척추를 밀고 당기며, 어긋난 척추와 근육을 바로 잡아 신체 전반의 균형을 올바르게 합니다.


약침은 한약재의 유효한 성분을 추출·정체하여 경혈에 직접 주입하는 치료법인데요. 염증을 빠르게 제거하여 통증을 완화하고, 신경 재생 및 보호에 효과가 있습니다. 또 기혈 순환을 원활하게 하는 침 치료와 뼈, 근육 재생을 돕는 한약 처방으로 척추 질환을 치료할 수 있습니다.

 

 

참고 이미지 : 자생처방전 | 자생한방병원·자생의료재단


도움말 : 울산자생한방병원 김동우 병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