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내비게이션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실천하는 나눔으로 모든 사람이 건강하고 행복한 세상을 만들어갑니다.

사회공헌 나눔소식

나눔소식

자생의료재단, 전남 나주 농민들 대상 한방 의료봉사 실시

등록일
2023.05.08
조회수
2,101

자생의료재단(이사장 박병모)이 전라남도 나주시를 찾아 고령 농민 300여명을 대상으로 한방 의료봉사를 실시했습니다.

 

자생의료재단 의료진이 임시진료소를 찾은 고령 농민에게 침치료를 하고 있다.  | 자생한방병원・자생의료재단

 

이날 한방 의료봉사에 참여한 강남·광주자생한방병원 의료진과 임직원들은 나주시 반남면에 위치한 마한농협에 임시진료소를 열고 문진 및 건강상담과 함께 침치료, 한방 파스 등 한방 의료서비스를 제공했습니다.

 

특히 이번 의료봉사는 본격적인 모내기철을 앞두고 척추·관절 질환에 노출되기 쉬운 고령 농민들의 건강을 돌봤다는 점에서 지역 주민들의 환영을 받았습니다. 실제로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나주시의 노인인구 비율은 지난 3월 기준 23.7%로 초고령사회에 진입했으며 특히 농촌 인력난이 가중되며 고령 농민들의 건강에도 적신호가 켜진 상황입니다.

 

자생의료재단 의료진이 고령 농민에게 건강검진을 실시하고 있다. | 자생한방병원・자생의료재단

 

자생의료재단 박병모 이사장은 “농사일 특성상 자세를 바꾸지 않고 장시간 반복적인 동작을 취하는 농민들은 다양한 근골격계 질환에 시달리는 경우가 많다”며 “농민들이 올해도 건강하게 풍년을 맞을 수 있도록 자생의료재단이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한편 이번 한방 의료봉사는 농협과 공동으로 실시하는 ‘농업인 행복버스’의 일환으로 진행된 것으로 자생의료재단은 지난 2013년부터 농협과 함께 전국 의료사각지대를 방문해 농업인들에게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자생의료재단은 농민들의 근골격계 질환이 악화되지 않도록 전국 농어촌 지역을 찾아 한방 의료봉사를 이어갈 계획입니다.